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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RPG2K 
출처  

일단 이전에 쓴 시나리오 개요를 봐주시면 좋겟네요


 


적어도 이정도는 보고 오시면 좋겠네요 -ㅅ-


 


http://www.acoc.co.kr/bbs/zboard.php?head_data=head.php&footer_data=footer.php&root_data=../../ncoc2/&cafeno=&id=lesson&page=1&sn1=&divpage=1&sn=off&ss=on&sc=on&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79


 


 


그리고 이전 기획을 짜셧다면 알 만한 내용이지만


 


혹시 다음 중에서 없는 부분이 있다면


 


시나리오 작성 전에는 반드시 필요한 것들이니 꼭 정하고 가시는게 좋겠습니다


 


 


* 게임의 장르


* 게임의 전반적인 플레이 타임


* 필요한 설정(인물, 배경 등)


* 이야기 전개 방식


 






 


다른 것은 앞에서 설명 가능하므로


이야기 전개 방식에 대해서만 설명하겠습니다


 


위의 링크에서 나왔으니 안 보셨으면 보시구요


 


완전히 일치하는건 아니지만 장르마다 대중화된 전개 방식이 있습니다


 


보통 일본식 RPG는 전형적인 I자가 많습니다


미국식 RPG는 A형이 좀 있는 편이죠


(내가 이름 대충 붙여놓고 까먹은...ㅋㅋ)


 


물론 정형화된 방식을 택할 필요는 없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스토리를 어떻게 표현해야 가장 효과적으로 표현 가능할 것인가를


잘 생각하셔서 거기에 맞는 방식으로 전개하시면 되겠습니다


 





 


소설은 이야기의 전개와 대화, 인물심리(시점에 따라 다르지만) 정도를 표현하는 반면에


극본은 배경, 행동, 대화가 중점을 이룹니다


 


당연히 게임 시나리오에서도 중심이 되어서 표현될 요소가 있습니다


 


* 배경


 


설정에서 대략적으로 정한 컨셉의 의미가 아닌


실제로 게임상에서 유저가 보게 될 배경(마을,필드,던전 등)을 의미합니다


 


최소한의 분위기를 써주고 나머지는 팀원에게 맡기는게 좋을 수도 있지만


보통은 어느정도 자세하게 표현을 해 주어서


나중에 생길 의견의 엇갈림들을 방지하는 편이 좋습니다


 


물론 자작하는 경우에도 마찬가지인데


나중에 만드는 경우라도 기억을 떠올리거나 수정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A) 루이실 마을


평화로운 분위기의 시골 농촌 마을이다. 수확기인지라 사람들이 분주하다.


 


(B) 루이실 마을


에르실 수도 남쪽에 위치한 마을로 온난한 기후로 많은 작물을 키운다.


수확기인 루이실 마을은 매우 분주해 대부분의 사람들이 바쁘게 움직이고 있다.


목재와 나뭇가지같은 천연 소재인 집이 많으나 촌장의 집으로 보이는 집만은 벽돌로 지어져 있다.


마을 중앙의 우물은 마을의 아줌마들이 모여서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눈다.


 


예를 들어서 썻습니다만 마을을 만들 때에 어느 쪽이 더 확실하게 만들수 있는지는 말 안 해도 되겠지요?


 


물론 한계는 있습니다


문서 길이의 한계도 있고 가독성도 길수록 떨어지죠


적당히 하는게 좋습니다


 


만약 이렇게 여러번 써 주는 것이 비효율적이라고 생각하면


문서내에 하이퍼링크를 사용해서 설정과 연결한 다음


시나리오에는 링크만 남겨놓고


설정 부분에서 아주 자세하게 써 주는 방법도 좋겠습니다


 


 


필드나 던전의 경우는 일반 마을과는 조금 다릅니다


(그리고 큰 마을이나 마을 내에 던전이 있는 경우도 조금 생각해 주셔야 됩니다)


 


무슨 이야기냐면


작은 마을에서야 기껏해봤자 여관,도구점,무기점,NPC,이벤트 조금 정도면 끝납니다


딱히 배치에 큰 문제가 있을 필요는 없죠


(물론 여관, 도구점, 무기점등의 경우 유저가 찾기 쉽게 하는 편이 좋습니다만


지금 자세히 하지는 않겠습니다)


 


그러나 필드의 경우 던전과 마을을 이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배치에 문제가 있다면 안 되겠죠


(아직 레벨이 4밖에 안 되는 주인공들이 갈수 있는 던전이 50레벨들이 싸우는 던전뿐이면 안되겠죠?)


 


허접스러워도 그림을 그려서 표시해주는 것이 확실하긴 합니다만


적어도 지역 연결에 대한 명시는 해 주어야 합니다


(물론 지역 출입이벤트와도 관련될 수 있겠죠...)


 


간단한 필드 연결의 예시를 보시고 싶으시면


영웅전설 1을 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장마다 바다 또는 산으로 둘러싸여져


종장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일정 구간에서 플레이하는데


그 모습을 파악하기 쉽거든요


 


 


던전의 경우는 지역연결의 의미는 적지만


던전 내부의 연결도가 중요하겠죠


 


한 맵에 온 던전을 죄다 표시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던전과 이어지는 방이 통로인지, 혹은 아이템이나 적이 있는 방인지


명시해 줄 필요가 있겠지요


 


 


귀찮아서 예시 생략합니다 (...)


는 아니구 나중에 첨부하도록 하죠...


 





 


시나리오 부분 여러모로 할 말이 없는데 정리가 잘 안되는군요...-_-;


 


많이 놀다보니 실력이 낮아진 듯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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