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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기획 
출처  

기획자... 상당히 끌리는 말이지요


 


사실 보통 사람들은 어느정도 기획에 대한 생각을 다 가지고 있고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이쪽에 많이 몰려있지요


 


(당장 구인구직을 봐도 그래픽 기술자나 프로그래머를 구하는 사람은 많아도


시나리오나 기획자를 구하는 사람은 적지 않습니까?)


 


 


사실 간단한 기획이라면 여러분도 쉽게 하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어떤 게임을 하는데 갑자기 이부분은 맘에 안든다던지 나쁘지는 않지만


이렇게 저렇게 바꾸면 더 낫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누구든지 한번쯤 해보셨을 겁니다


 


이게 바로 기획의 기초입니다


 


 


......


 


 


라고는 하지만 사실상 저건 아마추어 수준에도 못드는 '듣보잡'이고


 


제대로 기획을 하기 위해서는 어느정도 체계화를 갖출 필요가 있지요


 


 


기획서 및 기타 행동 이전에 기획자가 해야 될 작업에 대해서 간략히 살펴보겠습니다


 


 


1> 게임 기획서 작성


 


시나리오집과 기획서


 


상당히 비슷하지만 잘 살펴보면 차이점이 많습니다


 


일단 시나리오집보다는 기획서가 훨씬 더 세부적이라는 것부터 시작해서


 


일반적인 시나리오집은 유닛의 간단한 설명, 스펙(아이템, 지명도 마찬가지)


에 추가해서 [시나리오]를 중점으로 씁니다만


(그래서 특별한 경우 아니면 시나리오가 주를 이룹니다)


 


기획서에는 이에 추가해서 세세한 스펙(설정) 및 기타 필요한 사항


(어드벤쳐 게임이라면 적은 어디에 아이템은 어디에 맵은 어떻게 생겼는지 등등)


을 모두 문서화시켜 놓는 것입니다


 


그래서 시나리오집은 게임화 시키기 위해서 약간의 내용추가나 변환이 필요하지만


기획서는 따로 밸런스 수정이나 새로 추가되는 내용이 아니라면 당장 게임화시킬수 있도록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물론 기획서는 게임이 완성되기 전까지(온라인 게임이라면 계속이겠지만)


끊임없이 수정되어야 할 것입니다


(의외로 게임 밸런스 맞추기 어려울때가 있어서 ㅡㅡ;;)


 


 


2> 팀원 모집, 관리


 


시나리오 작가는 단순히 시나리오 던져주고 끝입니다


(프로의 세계는 거의 프리랜서화 되어서 작업당 얼마 받으면 끝이죠)


 


그러나 기획자는 팀원 유지관리를 잘 해야 됩니다


 


말 그대로 리더죠


 


 


기획서를 쓰면서 일러스트레이터는 어떤 걸 그려야 되는지


뮤지션은 뭘 만들어야 되는지 감이 옵니다


 


그러면 그와 관련된 자료를 따로 빼서 정리해서


지정된 분량의 작업을 준다는 식으로


팀원들의 작업량을 조절하는 것부터


 


진행상황에 맞는 유기적인 작업속도 조절이나


필요시 추가팀원 모집같은 일을 해야됩니다


 


사실 기획서 빼면 기획자보다는 플밍, 그래픽이 더 바쁘거든요..ㅡㅡ;;


 


 


3> 홍보


 


말 그대로 입니다...


 


창도야 뭐 소개란 있으니 기획자가 알아서 하면 될테고


 


프로의 세계에선 (물론 따로 홍보팀 있는 경우도 있지만)


기획자가 손수 홍보나 유통 관련해서 관련업체와 대화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차피 제가 홍보를 가르쳐 드릴 인재는 못되고 -_-;


 


팀원 관리는 실력보다는 인덕...(이라고 생각하는 1人)


 


 


 


고로 기획서에 대해서 설명....


이겠지만 사실 기본적인 것은 이미 밑에 올려있으므로


 


미묘한 설정이라던지 그런 점을 다루게 될듯 하네요


 


 


 


'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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