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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수정했습니다... 좀 넓게 잡죠 뭐...-3-


 


아 그리고 좀 읽기 불편할수도 있습니다


 


노린겁니다 ㅋㅋㅋㅋ


 


 


왜 이 장르를 먼저 꺼냈냐 하면 (특징들)


 


1. 선형, 또는 엔딩이 몇가지로 갈리는 꽤나 간단한 구조가 대부분을 차지함 (예외가 있긴 하지만)


 


2. 준비작업(소스)과 제작이 타 게임에 비해 손쉽게 제작가능


 


3. 맵 작성의 필요가 낮음


 


4. 스토리 중심이 되므로 타 설정이나 배치가 수월하다


 


 


고로 장르중 제작이 수월합니다


다만 장르 자체가 텍스트 기반이기 때문에 글실력 딸리면 티가 파~~악 나버려서 문제죠 -_-;;


 


 


잠시 들어가기 전에 장르에 대한 설명을 좀 더 하자면


말 그대로 어드벤쳐류, 모험인데 실제 조작보다는 서술에 더 중점을 둔 형태로


제가 생각하는 초기 형태는 게임북 내지는 그와 비슷한(책 내부에 몇페이지로 가시오가 있던것)


것이 디지털화 된게 이게 아닌가 생각합니다


 


초기 텍스트 어드벤쳐는 100% 글로만 이루어졌지요 (머드게임 수준??)


다만 이건 컴퓨터가 발전되면서 거의 사장되었고 찾기가 좀 힘듭니다 (외국에는 간간히 있을지도)


왜냐면 이게 글만 있어서 눈은 피로한데다가 머리는 엄청 짜야 되거든요


게다가 문장선택이 아닌 직접 타이핑하는 형식이라....-_-;;


 


그 다음 나온 것이 사운드 노벨로 이전의 텍스트 기반에서 약간 벗어나


간단한 배경과 캐릭터(실루엣화 내지는 아예 안 나오기도 했습니다)


거기에 음악을 첨부한 버전이였지요


배경음의 효과적인 사용시에 긴장감을 극대화시킬 수 있다는 점 때문에 한때 인기를 끈 장르로


장르는 거의 추리와 호러가 많았습니다...


 


그리고 사운드노벨이 발전한 형태가 바로 비주얼 노벨로


이전의 사운드노벨에서 비주얼적 측면(배경, 캐릭터)를 대폭 강화시켰지요


처음에는 역시 호러나 추리가 압도...아니 거의 100프로 점유였지만


그 유명한 게임 투하트로 인해 연애류가 도입되더니


모르는 사람이 들으면 야겜인줄 압니다...ㅠㅠ


 


이쯤에서 아시는 분이라면 태클 걸 어드벤쳐가 몇개 있으리라고 봅니다


뭐 그러나 원숭이섬 시리즈같은 것은 뭐랄까.. 제가 보기엔 그래픽 어드벤쳐로 보는게 나을 거 같군요...-_-;;;


실제로 그쪽이 텍스트 어드벤쳐보다 더 골빠개지는 효과도 있습니다...ㅋㅋ


기회가 된다면 다음에..


 


어라... 설명하다 보니 팍 늘어버렸네요 -_-


 







 


1. 설정


 


초반 설정을 짭시다


 


일단 게임이 며칠, 몇달을 보낼 것인지 (실제 플레이 타임이 아닌 게임상의 시간)


예를 들어 여름방학동안의 이야기를 다루고 싶다면 1달 ~ 40일을


고2의 생활을 다룬다면 1년을...


같이 예상되는 시간을 대략 잡아줍니다


(여기서 몇월 며칠이 무슨 요일이고 하는거까지 쓸데없이 짜지 마세요... 진빠짐...-_-;


정 필요하면 나중에 필요할때 설정을 해줍시다)


 


그 다음 배경을 짜줍시다


물론 캐릭터가 활동할 지역을 넓게 잡아서 (xx시 xx동 정도??)


그 다음 세세한 것들이나 기타 활동지역을 설정합니다


(학교, 거리, 번화가, 주택지, 유원지 등등)


물론 귀찮으면 나중에 쓸때 추가하면 됩니다


괜히 쓸데없이 막 만들어놓고 나중에 쓰지도 않는 장소 만들지 마요 -ㅁ-;;


 


마지막으로 인물 설정을 짜는데


아무래도 인물설정이 여기서는 제일 중요하겠지요? -ㅂ-;;


이전에 말한 표형식도 좋고 그냥 배열이나 기타 자기 하고싶은대로 적읍시다


설정을 잘 짜놔야 나중에 캐릭터의 행동 오류를 잘 볼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빠트릴뻔 했는데 기타 설정도 넣어줍시다


다만 기타 설정은 필요한 것만 넣어주세요


(화면 레이아웃 설정 ; 전화면 표시 혹은 하단부 표시, 세이브/로드 화면, 아이콘 등등)


 


역전재판같은 신시스템을 넣고 싶다면


이쪽에 넣는게 좋겠지요


 


 


2. 구상하고 정리하기


 


플롯이였나... 어쨌든 적어놓읍시다


 


뭘 적느냐면 대략적인 이벤트 진행을 적는 겁니다


 


기준은 자신이 원하는대로 합시다


(시간적배열, 큰 이벤트 중심등 여러가지가 있겠지요?)


 


 


 


3. 세분화 시키기


 


이제 살을 붙여야지요?


 


스타일에 따라 좋은 형태의 시나리오로 실제 게임상에서 구현될 것들을 서술합시다


(대화, 화면변화, 캐릭터, 음악 등등)


 


한꺼번에 막 하기보다는 위에서 구상한 한 부분만 우선적으로 만드는 것이


성취감이나 여러 모로 제작이 수월하다고 봅니다...


(저같은 경우 구상 부분마다 #번호를 붙여서 따로 제작하는데 이편이 수정이나 검색에 좋죠)


 


1> 대화


대화는 어떤 형식이냐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전화면을 사용하면 3인칭을 주로 하고


하단부 출력을 사용하면 1인칭을 주로 하죠(예외는 있습니다.. 지하고싶은대로-_-;;)


거기에 맞춰서 하시되 캐릭터의 성격에 맞는 대화를 할 수 있도록 합시다


 


2> 캐릭터


이 장르의 좋은 점이 얼굴 표현이 원할하다는 것입니다... 대사창 옆에 페이스 그래픽을 안 넣어도 말이죠


캐릭터의 감정상태에 따른 얼굴 표정이나 몸짓, 이모티콘등을 넣어주고


필요할 시에는 CG를 넣습니다


다만 연극용이 아닌 이상 캐릭터의 심리상태보다는 관찰했을때 볼 수 있는 표정과 함께


대화를 사용해 간접적으로 심리를 알 수 있게 합시다


 


3> 음악 (BGM, ES ; 효과음 effect sound)


배경음은 보통 다음의 분류로 자주 쓰입니다


 


· 장소에 따른 음악 변경


· 인물에 따른 음악 변경


· 이벤트에 따른 음악 변경


 


보통은 2번째와 3번째를 조합하죠 (장소는 일반 어드벤쳐나 추리쪽에서 쓰이는듯) 


고로 캐릭터수 + 이벤트전용 + 기타 정도의 음악이 필요하겠지요


물론 위에서 설정으로 넣어도 좋지만 음악에 배경이 필요하지는 않으니


실제 쓰이는 이곳에 넣어주심이 바람직합니다


 


효과음이야 글 조금만 쓸 정도 되면 여기 넣으면 되겠다는 감이 오시리라 보고 패스


 


4> 분기 및 변수


단일진행에는 안쓰이고 멀티엔딩에 주로 쓰입니다...(또한 오마케나 히든 시나리오에도...-_-)


 


분기는 위에서 구상을 먼저 했다면 거기에 맞춰서 따로 적어주심이 좋고


(만약 찾아보기 힘들다고 생각하면 영화 시나리오처럼 번호를 따로 적어놓던지


문서 자체의 하이퍼링크를 이용합시다)


 


변수는 선택형분기가 아닌 조건분기를 위해서 서술할 필요성이 있는데


보통 [호감도 ㅁㅁ이상] 같은 조건이 주로 쓰이죠


일단 문서가 프로그래밍이 아니므로 일부러 플밍언어를 쓸 필요는 없습니다


그냥 "ㅇㅇㅇ의 호감도 ㅁㅁ 증가/감소" 정도로 해줍시다


(다른 조건이 필요하다면 알아서 변경하면 되겠지요)


 


5> 기타사항


자신이 보고 필요한 부분을 추가합시다


(무책임 만땅)


 


 


4. 수정하기


자고로 명작은 수많은 수정 끝에 나타난다고 하지 않았습니까


고로 게임 시나리오도 수정은 필수입니다


 


여러 가지 면에서 오류가 있는지 살펴봅시다


 


예] 1. 캐릭터의 성격에 맞지 않는 대사


      2. 잘못된 분기 (호감도 충족 불가능 같은)


      3. 그래픽 또는 음악의 미출력 또는 잘못된 출력


      4. 실수로 추가하지 못한 사항, 또는 추가가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사항


 


글 내용의 수정이 아니라면 별 상관없이 그냥 수정을 가합시다


그러나 글 내용의 수정이 필요하다면 최소 3일 뒤에 내용에 대한 수정을 해줘야 합니다


적어도 그정도 되어야지만 자기 글을 객관적으로 볼 시야가 좀 생기기 때문이죠


(아니면 주변의 지인에게 부탁해도 좋긴 합니다만...-ㅂ-;;


인터넷은 비추입니다.. 아이디어 유출의 우려가 있음)


 


 


 


5. 정리하기


수정 뒤에 뭔 정리가 있냐!! 라고 할 수 있지만


궁극적인 목표는 게임 제작을 위한 설명서 같은 역할을 한다고 말씀드렸지 않습니까?


 


게임 내에서 쓰일 대략적인 소스의 개수와 종류등을 파악해서


따로 분류해서 적어놓는다면 차후 편해질 것입니다


 


물론 이부분은 안해도 상관없긴 합니다 ㅋㅋㅋ


 


 


 


 


예시본은 차후 첨부하겠습니다


 


라고 했지만 과연...-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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