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PG2K 다케릭 스토리 이어가기 할때.
2010.07.02 08:46
나도 매우 소견이 짧은 편이지만 두가지 방법이 생각납니다.
첫번째는 장보라 님이 답변하신데로 아이템을 모두 변수를 지정하여 없으면 0, 있으면 현재 갯수를 변수에 넣어두는 방법이죠.
초보적이면서도 가장 간단한 방법인 대신 이건 너무 단순노가다죠;
두번째는 좀 복잡합니다. 첫번째가 변수 하나에 한종류 아이템의 갯수를 넣어 놓는 방법이라면, 이건 변수 하나에 세종류 아이템을
넣어놓는 방법입니다.
2003도 그런지는 모르겠습니다만 2000의 경우 변수 하나에 들어갈 수 있는 최대의 수는 999999 입니다. 2003 가면서 변수 한계의 변동이 있었다는 말은 듣지 못했으니 아마 같을겁니다. 아이템 하나당 최대한으로 가질 수 있는 갯수는 99개 이므로, 지금 변수 하나의 최대의 수인 999999를 살펴보면 990000, 9900, 99 이렇게 3단계로 나눌 수 있다는걸 알수 있죠.
99만을 먼저 10만으로 나누고 그 나머지는 또 1만으로 나누면 아이템 하나의 갯수인 99개를 구해낼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9천9백을 1천으로 나누고 또 그 나머지는 1백으로 나누면 또 하나의 아이템 갯수인 99개를 구할 수 있죠.
첫번째 방법과 같은 단순노동이 싫다면 이런식으로 연산퍼즐 즐기듯 하는 코딩을 해보시는 것도 알고리즘 연습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이렇게 해두면 연산 코드는 길어지겠지만 실질적으로 사용하는 변수의 수는 아이템 종류가 몇개 안된다면 오히려 더 많이 쓰게 되겠지만 아이템이 많으면 많을수록 점점 더 엄청난 양을 줄일 수 있습니다.
허나 아이템 갯수를 따로 기억해두는 알고리즘 때문에 고민하실 정도면 아이템 양이 꽤 많을것 같기도 하군요 ㅇ.ㅇ
아이템 갯수를 기억해두는 방법은 이 두가지 외에는 저도 잘 생각이 안나네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