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좋은시를 쓰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2006.10.15 01:35
저도 뭐라 말 할 처지는 못되지만, 제 생각도 말해보겠습니다.
시를 쓸 때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건
시는 머리로 쓰는 것이 아니라 마음으로 쓰는거라 생각해요.
딱히 어려운 말을 쓸 필요도 없구요, 온갖 미사여구를 붙일 필요도 없어요.
단지 자신의 감정에 솔직해지세요.
자신의 마음으로부터 끓어오르는 감정을 억지로 억누르지마시고 순수하게 받아들이세요.
그리고나서 그 자신이 받은 감정을 시 한편에 모두 표현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시를 너무 장황하게 늘어놓으면 독자에겐 ' 호용체감 '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많은 말을 하게 되면 의식의 집중력은 그만큼 약화되요.
그러나 시가 지나치게 짧으면 독자의 의식이 눈뜨기도 전에 그 의미가 사라져 버립니다.
작가의 입장에서는 독자를 설득할 만한 장치가 부실할 수밖에 없고,
독자의 입장에서 보면 그 부실한 시에서 감동을 받을 수 있을 확률은 현저히 낮습니다.
겨우 한편의 시에서도 독자의 의식을 컨트롤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기에
시 한편을 쓰는 것에도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어쩔 때 가끔 좋은 문장이 생각 날 때면 작은 수첩에다가 바로 옮겨적는 것도 좋아요.
시를 쓸 때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건
시는 머리로 쓰는 것이 아니라 마음으로 쓰는거라 생각해요.
딱히 어려운 말을 쓸 필요도 없구요, 온갖 미사여구를 붙일 필요도 없어요.
단지 자신의 감정에 솔직해지세요.
자신의 마음으로부터 끓어오르는 감정을 억지로 억누르지마시고 순수하게 받아들이세요.
그리고나서 그 자신이 받은 감정을 시 한편에 모두 표현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시를 너무 장황하게 늘어놓으면 독자에겐 ' 호용체감 '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많은 말을 하게 되면 의식의 집중력은 그만큼 약화되요.
그러나 시가 지나치게 짧으면 독자의 의식이 눈뜨기도 전에 그 의미가 사라져 버립니다.
작가의 입장에서는 독자를 설득할 만한 장치가 부실할 수밖에 없고,
독자의 입장에서 보면 그 부실한 시에서 감동을 받을 수 있을 확률은 현저히 낮습니다.
겨우 한편의 시에서도 독자의 의식을 컨트롤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기에
시 한편을 쓰는 것에도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어쩔 때 가끔 좋은 문장이 생각 날 때면 작은 수첩에다가 바로 옮겨적는 것도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