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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조도시 기록보관소

그래픽 xp 혹은 vx에서의 캐릭터칩 사이즈

2009.04.24 03:58

아싸사랑 조회 수:105 추천:1

16의 배수로 조정 할 필요는 없습니다.


XP부터는 2K와 달리 캐릭터칩 사이즈에 제한이 없기 때문에 사이즈는 만든 사람 맘입니다.


그 그림 그대로 쓰실리야 없겠지만 달리 설명할 꺼리도 없으니 추가 설명합니다.


 


 


 


 


 


 


 


2K는 캐릭터 칩 안에 걷는 모습 3개, 그리고 당연하겠지만 4 방향의 모습이 찍혀진 캐릭터를 요구합니다.


 



 


 


 


 


 


 


근데 XP만 유독 죤니스트 희한하게도 걷는 모습 4개가 필요합니다.


 



 


 


 


 


 


 


 


대신 XP는 편하게도 캐릭터 칩의 사이즈에 제한이 없습니다.


캐릭터 칩의 가로 세로 크기에서 4를 나누어 캐릭터 칩의 경계를 알아서 정합니다.


지금 올려주신 그림 파일의 경우라면 이런 모양의 캐릭터 칩이 되겠군요.


 



 


원본 그림 파일의 가로 세로 크기를 4만큼 곱했으니 사이즈는 164*284 입니다.


물론 4방향과 걷는 모습은 알아서 찍으셔야 하겠고.. ㅡ.ㅡ;


 


 


 


 


 


 


 


 


 


VX 역시 XP와 마찬가지로 캐릭터 칩에 사이즈 제한이 없지만 약간 다른점이 있습니다.


VX의 캐릭터 칩엔 4방향의 모습, 그리고 예전의 2K처럼 3가지의 걷는 모습만이 필요합니다.


그럼 캐릭터 칩은 이렇게 되겠습니다만


 



 


 


 


 


이걸 VX에서 그대로 불러오면 각 캐릭터를 구분하는 경계가 이렇게 나누어지게 됩니다.


 


  맘마미야~!


 


 


 


그대로 불러온다면 VX는 각 캐릭터 칩간의 경계를 가로로 12만큼, 세로로 8만큼 나누어서 계산하게 됩니다.


이런 특성 때문에 VX는 예전의 2K처럼 한 캐릭터 칩에 최대 8개까지의 캐릭터를 담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다른 방법을 쓰면 좀 전에 예를 들었던 위의 캐릭터 칩 그대로 불러올 수 있게 됩니다.


그건 간단합니다.


캐릭터 칩의 파일명 앞에 $를 붙여주면 끝납니다.


파일명을 그렇게 바꿔준 후에 VX에 불러오면 경계를 이렇게 인식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