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제작 RPG XP에서 노비타의 바이오하자드에서의 무기 조준구현....+그외 자잘한 초보적질문
2009.12.30 10:58
일단 2번의 "기본적 액알"이라는 말에 의거해
기본적인 지식은 있다는 가정 하에 답변하겠습니다
1.노비타의 바이오하자드에서 쉬프트키를 누르면 무기를 조준하고 다시 쉬프트키누르면 원래대로 돌아오잖아요
그걸 XP에서 구현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기본적인 구동 방식은 스크립트를 사용하든 스위치를 사용하든 동일합니다
특정 변수 (또는 스위치) 를 하나 지정한 다음에
Shift키가 입력되었을 때에 on
다시 입력되었을 때는 off
이렇게 on과 off가 반복되도록 합니다
그 다음엔 그 변수(스위치)의 현재 상태에 따라 캐릭터의 이동 방식을 바꾸는 것입니다
예시로 든 그 게임에서라면
off 상태 : 일반적인 이동, 이동하는 방향으로 캐릭터가 바라본다, 이동력 보통
on 상태 : 조준 이동, 한 방향을 계속 바라본다, 이동력 낮음
정도로 설정해 주시면 되겠지요
나머지는 이것을 알고리즘이나 스크립트로 구현하는 것입니다
2. 일단 스크립트로 기본적 액알은 만들었습니다
헌데 몬스터에게 맞았을때나 몬스터를 때렸을때 소리를 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타격음 또는 타격시 발생하는 비명음은 적당히 넣어주시면 됩니다
보통 구현시에는 다음과 같은 과정이 있습니다
타격시 : (조건만족시) 그래픽, 타격음, HP수정
피격시 : (조건만족시) 플래시, 타격음, HP수정
알만툴에서는 그래픽효과시에 그래픽과 타격음을 동시에 넣어줄 수 있으므로
애니메이션 처리를 해도 무방하며
그냥 이벤트 나열을 해도 괜찮습니다
(이벤트 나열은 약간의 시차가 있어 어색할 수 있으므로 타격음을 그래픽 앞에 배열하거나
애니메이션 처리를 하는 쪽이 좋습니다)
3. 몬스터가 때릴때나 내가 몬스터를 때릴때나 타격하는 모션을 만들었는데
그걸 공격했을때 모션이 취해지도록 하는 방법은?
기본적인 액알 베이스를 만드셨다면 넣으실 수 있으리라고 봅니다만...
캐릭터가 공격할 때는 특정 키의 입력시
몬스터가 공격할 때는 캐릭터와의 접촉시
만들어놓은 애니메이션을 발동함과 동시에 해당 캐릭터의 HP를 조절해주시면 됩니다
4.1의 질문에서덧붙여 조준상태일때만 공격할수있도록하려면 역시 어찌 해야하리까?
공격 이벤트를 특정 포즈에서만 가능하도록 만들어 주면 됩니다
1에서 만들어놓은 변수(스위치)가 on일 때에만 설정한 공격 이벤트가 실행되도록
한줄 추가해주는 것만으로도 충분합니다
여담입니다만 프로그래머들도 모르는 소스가 있다면 검색하고 찾고 인용하는 경우가 아주 많습니다
중요한 것은 어느 부분에 적절한 소스를 배치하는가 입니다
너무 세세한 부분(스위치는 어떻게 써요? / 분기는 어떻게 만들어요?)까지 일일히 물어보신다면
답변해드리기 힘들수 있으니 양해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