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창조도시 기록보관소

문학 전쟁론

2006.08.13 03:20

아란 조회 수:9 추천:1

제목 : 전쟁론
저자 : 카를 폰 클라우제비츠
책소개 :
인류가 시작되면서부터 있어왔던 전쟁, 이 전쟁을 하나의 이론으로 정리해 본 책이다.전쟁의 본질과 전쟁이론, 전략법, 전투법등을 소개했다. 전쟁도 치밀한 이론과 계산하에 시작되고 진행된다는 것을 알 수 있게 하는 책이다. 전략있는 전쟁만이 승리할 수 있다는 너무나도 자명한 진리를 깨닫게 해주는 책.
저자소개 : 카를 폰 클라우제비츠
프로이센의 장군이자 전쟁이론가, 전쟁철학자이다. 평범한 프로이센 장교의 아들로 태어난 클라우제비츠는 12살의 나이에 입대하여 1831년 세상을 떠날 때까지 39년 동안 충실한 군인의 삶을 살았다. 전쟁학교를 졸업한 후 프로이센의 아우구스트 황태자의 전속부관으로 본격적인 군 생활을 시작한 그는 7번의 전쟁에 참가하여 실전 경험을 쌓는 한편 이론가로서 전쟁을 연구하는 데도 심혈을 기울였다. 또한 사회 전반에 불어 닥친 혁명의 흐름속에서 스승인 샤른호르스트와 함께 프로이센군을 개혁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기도 했다. 이 과정에서 그는 군사 실무, 군사 정책, 국가 정책 등의 문제를 다양하게 접하면서 전쟁사, 전쟁이론, 전쟁과학 등의 분야에 대해 심층적으로 사유하게 된다.
프로이센에 보수반동세력이 다시 득세하면서 클라우제비츠는 오랜 시간 한직에 머물러야 했는데 그동안 그는「전쟁론」을 집필하면서 정치적 관점에서 전쟁을 규명하고 철학적 이성으로 전쟁의 본질을 파헤치는 데 모든 열정을 쏟았다. 폭넓은 독서와 철학적 사유방식, 그리고 풍부한 전쟁 경험을 바탕으로 전쟁의 제반 요소에 대해 총체적으로 고찰하고 있는「전쟁론」은 독일뿐만 아니라 세계 여러 나라의 군사사상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오늘날까지 살아 있는 고전으로 평가되고 있다. 미완성작인「전쟁론」은 그의 사망 1년 후인 1832년 평생의 동반자이자 전쟁 연구 및「전쟁론」저술의 조력자였던 부인 마리에 의해 출간되었다.


 


출처 = 네이버


 


==================================================================================================


 


상당히 두꺼운


 


베개 대용으로 사용할 만한 책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저도 아직 안 읽어봤지만,


 


이 책이 서양의 손자병법이라는 타이틀이 있더군요.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