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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조도시 기록보관소

RPG2K RPG 2000/2003에서의 마우스 사용(수정)

2007.11.19 11:11

Black-☆ 조회 수:2132 추천:17

[예제 다운로드]


[2003용 예제 다운로드]


 


스크린샷은 없습니다(응?)


사실 지지난주에 포맷을 하고 백업은 했는데 포토샵은 설치를 안했습니다. 양해해주세요.


 


 


 


이 기능은 독일 사이트의 Ineluki님의 패치입니다. 그런데 제가 예제 게임을 받은 뒤 꺼버려서 정확한 출처를 다시 찾으려 했으나 찾을 수 없었습니다. 다시 한번 사과의 말씀 드리구요.


 


설명은 예제를 통해 하겠습니다.


예제에 보면 맵 좌측 상단에 두개의 이벤트가 있습니다. 첫번째 이벤트는 마우스 커서의 세팅입니다.


 


이벤트 시작 조건 : 자동적으로 시작된다 또는 정기적으로 병렬처리


이벤트 종류 : 맵 이벤트 또는 커먼 이벤트


이벤트 내용:


◆ 효과음의 연주 : MidiTickOutput.script


◆ 효과음의 연주 : MidiTickClear.script


◆ 효과음의 연주 : MousesupportOn.script


◆ 변수의 조작 : [0002:마우스 화면 X]대입, 160


◆ 변수의 조작 : [0003:마우스 화면 Y]대입, 120


◆ 그림의 표시 : 20, Cursor, (V[0002],V[0003])


◆ 스위치의 조작 : [0001:마우스 세팅 완료]을 ON 한다


◆ 이벤트의 일시 삭제



 


일단 여기서 주시하여 볼 것이 있습니다. 효과음의 연주에 *.script 파일입니다. 참고로 원 확장자는 *.script.wav 파일이나 .wav는 숨김 표시 되서 나온 것입니다. 이것은 이 개조된 RPG2000 파일에서만 작동되는 스크립트로서 다음 종류가 있습니다.


 


파일명 : MidiTickOutput.script.wav


내용 :


[execute]
Action=MidiTickFunction
Command=output
next=


설명 : 미디 틱을 출력합니다.


 


파일명 : MidiTickClear.script.wav


내용 :


[execute]
Action=MidiTickFunction
Command=clear
next=


설명 : 미디 틱을 0으로 클리어합니다.


 


파일명 : MidiTickReset.script.wav


내용 :


[execute]
Action=MidiTickFunction
Command=original
next=


설명 : 미디 틱을 출력하지 않습니다.


 


파일명 : MousesupportON.script.wav


내용 :


[Execute]
Action=EnableMouseSupport
Enable=true
ID=-10
Automatic=false
next=


설명 : 마우스 아이디를 -10으로 만듭니다.


 


파일명 : MousesupportOFF.script.wav


내용 :


[Execute]
action=EnableMouseSupport
Enable=false
next=


설명 : 마우스 아이디를 -10으로 만들지 않습니다.


 


파일명 : GetMousePos.script.wav


내용 :


[Execute]
action=GetMousePosition
next=


설명 : 마우스의 화면 좌표를 얻습니다.


 


 


 


일단 여기 있는 설명은 다음 이벤트도 봐야 이해 하실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미디 틱은 미디 음악에서 4분 음표를 이야기 하는 것인데 여기서는 다른 용도로 쓰입니다.


 


효과음의 연주로는 위와 같은 스크립트를 실행합니다.


변수로는 마우스 커서의 초기 위치(160, 120 : 화면 중앙)을 잡는데 수치는 달라져도 상관 없습니다.


그림은 커서 그림을 표시하는 것입니다.


스위치의 조작을 통해 다음 이벤트로 넘어갑니다.


이벤트의 일시 삭제는 만약 이 이벤트의 2페이지에 다음 이벤트를 썼다면 없어도 좋습니다.


 


 


 


두번째 이벤트는 커서의 동작에 관한 것입니다.


 


◆ 효과음의 연주 : GetMousePos.script


◆ 변수의 조작 : [0002:마우스 ID]대입, MIDI의 재생 위치(Tick)


◆ 조건 분기 : [0002:마우스 ID]이 -10


--◆ 변수의 조작 : [0002:마우스 화면 X]대입, MIDI의 재생 위치(Tick)


--◆ 변수의 조작 : [0003:마우스 화면 Y]대입, MIDI의 재생 위치(Tick)


--◆ 변수의 조작 : [0004:마우스 버튼 클릭]대입, MIDI의 재생 위치(Tick)


--◆ 그림의 이동 : 20, Cursor, (V[0002],V[0003]), 0.0초


--◆


 : 분기 종료



 


효과음의 연주를 통해 스크립트를 실행합니다.


변수의 조작으로 마우스 ID에 Tick을 입력받습니다.


만약 마우스 ID가 -10이 되면


마우스 화면 X, 마우스 화면 Y, 마우스 버튼 클릭 변수에 Tick을 입력 받습니다.


그 후 마우스 화면 X, 마우스 화면 Y 좌표로 커서 그림이 이동합니다.


 


 


 


 


 


그러면 중요한 부분만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변수 1, 2, 3, 4번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변수 0001 : 마우스 ID


변수 0002 : 마우스 X 좌표


변수 0003 : 마우스 Y 좌표


변수 0004 : 마우스 버튼 클릭


이 차지하게 됩니다.


 


여기서 4번 변수 마우스 버튼 클릭은 다음과 같은 값을 가집니다.


0 : 클릭하지 않음


1 : 왼쪽 클릭


2 : 오른쪽 클릭


3 : 양쪽 클릭


다만, 키 입력 대기가 없어서 오래 누르고 있으면 지속됩니다.


 


또한 이 기능을 사용하면 20번 그림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마우스 커서


가 20번 그림을 차지하게 됩니다.


 


 


단점을 말하자면


 


*이 기능을 사용하면 게임 시작시에 패치 제작자가 첨부한 그림이 잠깐 뜨게 됩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RPG 2000 쉬프트키 패치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만 기다려보세요 좋은 결과가 있을지도).


 


 


 


예제에서 우측 하단에 있는 이벤트 두개는, 주인공의 맵 X, Y 좌표를 받은 것과 마우스의 화면 X, Y 좌표를 16으로 나눠서 맵 X, Y 좌표를 구한 것을 통해 주인공을 클릭하면 어느 버튼으로 클릭했는지 알 수 있게 해주는 이벤트 입니다.


 


 


 


저는 몇 시간의 검색 끝에 힘들게 예제 하나를 받아서 연구한 결과 그것을 알아내었습니다. 그리고 그것을 한국 RPG 만들기 포럼 중 최고 사이트라는 창조도시에 올릴 수 있는 것을 큰 영광으로 생각하며, 아울러 전국의 모든 RPG 만들기 사용자 여러분께서 한층 더 발전된 환경에서 현재 가장 많이 쓰이고 있는 RPG 만들기 툴인 RPG2k를 통해 더욱 더 창조적이고 새로운 게임을 만들어 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위의 멘트는 반 장난이고, 이 글은 절대 번역이 아닙니다. 참고로 RPG2003은 이 기능이 작동하지 않는데, 이유는 RPG2003은 1.04 버전 이후부터 다른 harmony.dll을 썼기 때문이라네요.


 


덧붙여서, 마우스 사용 패치를 어디서 받는지 묻는 분이 많이 계실거라 예상이 됩니다. 패치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저도 패치를 받았습니다만, 작동이 안됩니다. 설치 파일이 독일어인 것과는 상관 없이요. 마우스를 사용하시려면 제가 올린 예제를 수정하여서 쓰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하나 더 말하자면 RPG 2000이 해상도가 320 * 240인 만큼, 커서 속도가 약간 더 빠릅니다만 큰 상관은 없으나 너무 빠르면 제어판 -> 마우스 -> 포인터 옵션 탭에서 속도를 약간 하향시켜주세요.


 


 


 


수정 : RPG2003용을 넣었습니다만 1.04버전입니다. RPG2000 1.51버전이나 RPG2003 1.05이후 버전은 Harmony.dll을 사용하지 않는데 이건 Harmony.dll 수정을 통해 마우스를 사용하는거라서..


 


수정 2 : 32bit의 splash.png라는 이름의 그림파일을 폴더에 넣으면 게임 시작시에 잠깐 뜹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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