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PG2K [TIP]대기 0초
2006.08.11 12:22
저는 예전부터 알만툴의 한계 - 변수의 최대값에서 시작해서 해상도까지 불만이 많았습니다만, 그 중에서도 대기가 있었습니다.
대기는 상수 × 0.1, 즉 최소 단위는 0.1이라는 말도 안되게 큰 수가 됩니다. 그런데 대기 0초라는게 있더군요. 처음에는 커맨드를 읽는 시간이라고 단순하게 치부해버렸지만, 조금 이상했습니다.
"어째서 다른 이벤트는 그렇게 빨리 읽으면서 대기 0초는 훨씬 느리게 읽지?"
"어째서 그 빠른 반복 처리가 대기 0초에 심하게 영향을 받지?"
결국 저는 실험에 들어가게 되었고, 드디어 알아내었습니다. 우리는 알만툴에 낚인 것이었습니다.
"0.16은 소수점 반올림 되어서 0으로 보이겠구나...!"
그런 것이었습니다. 실험을 통한 결과 대기 0초는 0이 아닌 0.0166666..., 즉 1/6이었던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대기 0초는 1/60초를 대기하는 것이었습니다.
사실 이걸 생각하게 된 계기는 제가 '픽쳐가 포물선을 그리며 움직이려면 0.1초로는 굉장히 느릴텐데'라고 생각 하다가 실험을 통해서 알게 된 것이었습니다.
물론 아무리 픽쳐가 1/60초에 한번 이동한다고는 해도 한번에 1씩은 무리이며, 3 이상은 줘야 좀 빠릅니다. 아무튼 0.1초에 6씩 가는 것 보다는 0.016...초에 1씩 가는 것이 훨씬 부드럽습니다.
게임을 뜯어보면 이걸 알고 있던 사람은 꽤 많습니다만, 적어도 직접 말로 '대기 0초는 대기 0.016...초다'라고 말하는 사람은 못 보았기에 올려봅니다.
댓글 19
-
그노에즈
2006.08.12 01:11
대단한것은 0.166 … 이라는 시간을 감지하다니... 정말로 대단하군요.|+rp2+|2117|+rp3+|acoc_board_ideatip -
다크세이버™
2006.08.12 21:08
?|+rp2+|2131|+rp3+|acoc_board_ideatip -
RPG열심히만드는人
2006.08.13 01:21
알만툴을 직접 뜯어낸 겁니까?!?!?!?!?
그걸 어떻게?!?!?!?!|+rp2+|2134|+rp3+|acoc_board_ideatip -
Yggdrasil
2006.08.13 06:51
[이벤트 1]
대기 0초
변수 1 가산 1
[이벤트 2]
대기 0.1초
변수 2 가산 1
작동시켜서 ESC+F9 누르면서 계속 디버그 창 들어가보면
1, 0
2, 0
3, 0
4, 0
5, 0
6, 1
7, 1
8, 1
.
.
.
이렇게 됩니다. |+rp+|2134|+rp2+|2137|+rp3+|acoc_board_ideatip -
Yggdrasil
2006.08.13 06:52
참고로 저희 집에 있는 CPU 속도 0.6Ghz 차이나는 컴퓨터 둘 다 실험했으므로 정확함 |+rp+|2134|+rp2+|2138|+rp3+|acoc_board_ideatip -
시엔
2006.08.13 08:11
사실 저도,그 썩을 해상도때문에 꼴받아있었는데..
흐흠...|+rp2+|2139|+rp3+|acoc_board_ideatip -
Yggdrasil
2006.08.13 22:44
그래도 해상도만 빼면 XP보다 나으니까 참으세요..(더군다나 소스도 많음) |+rp+|2139|+rp2+|2142|+rp3+|acoc_board_ideatip -
길모나
2006.08.14 03:09
짝짝~ 으음, 대단한 정보에 감탄했어요~ 대기 0초가 0.01666...이었군요.|+rp2+|2143|+rp3+|acoc_board_ideatip -
아란
2006.08.14 10:33
그런... 파닥, 파닥.|+rp2+|2147|+rp3+|acoc_board_ideatip -
바람날개™
2006.08.14 19:01
그런자세 좋습니다~ 춛현|+rp2+|2157|+rp3+|acoc_board_ideatip -
반쪽민재궁수
2006.08.19 00:49
그런것이였군요. 아힝흥헹 엄청난 인내심에 추천~|+rp2+|2202|+rp3+|acoc_board_ideatip -
dnajs
2006.08.19 04:43
대단하다...|+rp2+|2209|+rp3+|acoc_board_ideatip -
Lunarist
2006.08.22 06:09
대단하십니다. 실험을 다 하시다뇨.|+rp2+|2227|+rp3+|acoc_board_ideatip -
Yggdrasil
2006.10.08 15:20
저는 그거 보고서 진짜 그런 줄 알고 있었죠. 근데 컴 두대로 돌려보니 어째.. |+rp+|2334|+rp2+|2343|+rp3+|acoc_board_ideatip -
BAYONET
2006.12.16 06:49
조그만 팁이지만 유용하네요. 저도 0.1초로 여러 이벤트를 돌리다보니
게임 플레이 자체가 넘 느려서 대기 기능 말고 되도먹도 안되는 시간타이밍을 썼는데 [...]
(가령 캐릭터가 방향을 바꾸는 시간을 이용해서 해당 방향이 어느 방향이면 해당 이벤트의 실행 ㅡ.ㅡ;)
어쨌든 추천하고 갑니다. 잘 쓸께요 :D
|+rp2+|2522|+rp3+|acoc_board_ideatip -
The_L.F
2007.02.20 19:23
0초=0.166초라는 건가..|+rp2+|2792|+rp3+|acoc_board_ideatip -
하앍꼬꼬마
2008.02.06 19:03
잇힝 ㅋ|+rp2+|3215|+rp3+|acoc_board_ideatip -
石破天傾拳
2008.07.05 04:40
거의 스펀지 수준이군요 ? 커헉...|+rp2+|3248|+rp3+|acoc_board_ideatip -
이온음료
2008.09.10 04:51
저는 0초 많이쓴다는 ㅇㅅㅇ
액알에서 부드럽게움직임|+rp2+|3258|+rp3+|acoc_board_ideat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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