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나리오작법 게임 기획 개요 1 [기획자가 해야할 일]
2008.01.16 01:32
분류 | 기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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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기획자... 상당히 끌리는 말이지요
사실 보통 사람들은 어느정도 기획에 대한 생각을 다 가지고 있고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이쪽에 많이 몰려있지요
(당장 구인구직을 봐도 그래픽 기술자나 프로그래머를 구하는 사람은 많아도
시나리오나 기획자를 구하는 사람은 적지 않습니까?)
사실 간단한 기획이라면 여러분도 쉽게 하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어떤 게임을 하는데 갑자기 이부분은 맘에 안든다던지 나쁘지는 않지만
이렇게 저렇게 바꾸면 더 낫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누구든지 한번쯤 해보셨을 겁니다
이게 바로 기획의 기초입니다
......
라고는 하지만 사실상 저건 아마추어 수준에도 못드는 '듣보잡'이고
제대로 기획을 하기 위해서는 어느정도 체계화를 갖출 필요가 있지요
기획서 및 기타 행동 이전에 기획자가 해야 될 작업에 대해서 간략히 살펴보겠습니다
1> 게임 기획서 작성
시나리오집과 기획서
상당히 비슷하지만 잘 살펴보면 차이점이 많습니다
일단 시나리오집보다는 기획서가 훨씬 더 세부적이라는 것부터 시작해서
일반적인 시나리오집은 유닛의 간단한 설명, 스펙(아이템, 지명도 마찬가지)
에 추가해서 [시나리오]를 중점으로 씁니다만
(그래서 특별한 경우 아니면 시나리오가 주를 이룹니다)
기획서에는 이에 추가해서 세세한 스펙(설정) 및 기타 필요한 사항
(어드벤쳐 게임이라면 적은 어디에 아이템은 어디에 맵은 어떻게 생겼는지 등등)
을 모두 문서화시켜 놓는 것입니다
그래서 시나리오집은 게임화 시키기 위해서 약간의 내용추가나 변환이 필요하지만
기획서는 따로 밸런스 수정이나 새로 추가되는 내용이 아니라면 당장 게임화시킬수 있도록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물론 기획서는 게임이 완성되기 전까지(온라인 게임이라면 계속이겠지만)
끊임없이 수정되어야 할 것입니다
(의외로 게임 밸런스 맞추기 어려울때가 있어서 ㅡㅡ;;)
2> 팀원 모집, 관리
시나리오 작가는 단순히 시나리오 던져주고 끝입니다
(프로의 세계는 거의 프리랜서화 되어서 작업당 얼마 받으면 끝이죠)
그러나 기획자는 팀원 유지관리를 잘 해야 됩니다
말 그대로 리더죠
기획서를 쓰면서 일러스트레이터는 어떤 걸 그려야 되는지
뮤지션은 뭘 만들어야 되는지 감이 옵니다
그러면 그와 관련된 자료를 따로 빼서 정리해서
지정된 분량의 작업을 준다는 식으로
팀원들의 작업량을 조절하는 것부터
진행상황에 맞는 유기적인 작업속도 조절이나
필요시 추가팀원 모집같은 일을 해야됩니다
사실 기획서 빼면 기획자보다는 플밍, 그래픽이 더 바쁘거든요..ㅡㅡ;;
3> 홍보
말 그대로 입니다...
창도야 뭐 소개란 있으니 기획자가 알아서 하면 될테고
프로의 세계에선 (물론 따로 홍보팀 있는 경우도 있지만)
기획자가 손수 홍보나 유통 관련해서 관련업체와 대화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차피 제가 홍보를 가르쳐 드릴 인재는 못되고 -_-;
팀원 관리는 실력보다는 인덕...(이라고 생각하는 1人)
고로 기획서에 대해서 설명....
이겠지만 사실 기본적인 것은 이미 밑에 올려있으므로
미묘한 설정이라던지 그런 점을 다루게 될듯 하네요
'ㅅ'
댓글 8
-
땡중
2008.01.18 19:16
게임기획이 꽤 심오한 일이군요|+rp2+|1046|+rp3+|lesson -
충치보、
2008.01.19 04:23
흠 이건 꼭 추천 'ㅁ'b|+rp2+|1049|+rp3+|lesson -
Vermond
2008.01.19 06:07
뭐 간단하다고 보면 간단하지만 너무 물로 보면 오히려 팀 망치는 수가 잇지요..
다만 겁먹으면 지는겁니다 |+rp+|1046|+rp2+|1050|+rp3+|lesson -
JKdaho
2008.01.28 10:08
기획... 개인적으로 배우면, 배울 수록 어려워지는 분야 같아요. 처름엔 기획서 작성만 할 줄 아는 것 같더니, 조금 더 배우니 수학과 물리가 필요해지고, 조금 더 배우니, 프로그래밍, 그래픽에 대해 알아야 하고, 조금더 배우니, 마케팅 등등등등등~~~~
필요한 것도 많고, 해야할 것도 많고, 배워야 할 것도 많고, 생각해야 할 것도 많은... 심오한 분야죠...쩝|+rp2+|1055|+rp3+|lesson -
은류월、
2008.02.18 22:28
ㄳ|+rp2+|1062|+rp3+|lesson -
사과사바
2008.03.08 00:20
두번째 사항이 가장 힘들게 작용할 수도 있습니다. 아무리 기획서 잘 작성해도 팀원이 안 따라주면 게임은 이리 뜯기고 저리 뜯기고 말죠.(결국 처음과 다른 게임이 된다는)프로그램과 그래픽을 공부하는 것은 내가 툴을 다루기 위한 것도 있지만 팀원들돠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기위한 점도 있습니다.기획을 조금이나마 해봐 살짝 의견을 내봅니다;;;|+rp2+|1065|+rp3+|lesson -
Vermond
2008.03.08 00:47
어라 당시에 쓸대는 못 넣은거 같네요.. 물론 몰라도 되지만 이야기가 잘 안되는지라 알면 편하긴 하죠 ㅎㅎ
근데 모르든 알든간에 이리저리 휘둘릴 성격이면 기획자하는건 영...ㅋㅋ;; |+rp+|1065|+rp2+|1066|+rp3+|lesson -
세르잔테스
2009.03.15 20:33
오호... 그런거군요 =ㅅ = 좋은 충고를 듣고갑니다. ㅎㅎ|+rp2+|1139|+rp3+|less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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