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그래픽 캐릭터레이더로 통맵만들기.
2006.06.02 19:52
분류 | 맵도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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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1 |
통맵배치하기법.
1. 우선 통맵의 장점은 알피지만들기 내에서 맵배치를 할 때 단 1개의 맷 셋만을 사용할 수 있지만 통맵은 수없이 많은 맵 셋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물론 같은 팔렛이어야 한다) 그래서 본인이 원하는 맵 셋들을 캐릭터 레이더를 통해 팔렛을 맞춰주고 차곡차곡 하나의 판에 모으는 일을 한다.
2. 다 모으면 위와같이 될 것이다. 오른쪽에 큰 맵셋을 줄줄이 이어붙인 맵 팔렛 파일이다.
3. 이렇게 팔렛이 준비가 되면 캐릭터 레이더에서 새로운 그림판을 만든다 만들 때는 옵션에 현재의 팔레트를 카피한다를 꼭 선택한다.
4. 그다음 맵 팔렛에 있는 맵을 통해 새로운 그림판에 맵을 찍는다 (방식은 알피지 만들기 안에서 맵 배치하는 방식과 동일하다)
단 캐릭터 레이더에서 캐릭터 사이즈는 16*16 사이즈로 맞춰주어야 한다.
5. 가구 같은 오브젝트들의 경우.
6. 투명색 유효표시 (F8)을 선택한다음.
7. 찍어주면 투명색을 인식하기 때문에 오브젝트만 훌륭하게 찍어낼 수 있다.
8. 이런방식으로 오브젝트들을 찍어내면 맵 배치가 완료된다.
9. 맵배치가 완료되면 알피지 만들기를 열어 맵하나를 만들고 맵 설정에서 원경을 사용한다를 골라 원경에 위에 만든 맵을 적용시킨다.
10. 그다음 하층칩 맵에서 투명색 맵으로 모두 덮어 버리면 뒷배경으로 그림이 맵으로 나타나게 된다.
11. 마지막으로 상층맵에 맵 두 개를 하나는 캐릭터가 이동 안되는 맵, 하나는 이동되는 맵으로 해서 투명색 맵칩을 만든다음 캐릭터가 이동되지 않는 맵에는 점을 찍던 해서 표시를 해두고 알피지 만들기 상에서 이동이 가능한 곳과 이동이 불가능한 것을 위 그림처럼 분류한후 나중에 게임제작이 완료되었을 때 점이 있는 맵칩을 투명한 맵으로 바꿔 버리면 완벽하게 이동통제가 되는 맵을 만들어 낼 수 있다.
그외에 기술로는 주인공을 가리는 맵을 상층칩 맵에 만들어 가리게 하거나 가리는 부분 이외의 곳을 투명색으로 만든 제2의 그림을 만들어 그림표시로 띄워주는 방식등을 이용하여 맵을 좀더 그럴싸하게 꾸밀 수 있다.
이 방식이 처음에는 굉장히 번거로운데 반해. 몇몇 맵을 만들어둔 상태에서는 대충 만든 맵을 편집하는게 수월하기 때문에 실제로 알피지 만들기 상에서 맵 배치를 하며 맵 부족에 허덕이며 고민하는 것보다는 넉넉하게 맵칩을 이용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을 수 있다.
다만 이 방식으로 맵을 만들 게 되면 파노라마를 사용할 수 가 없어 높은 산 풍경이나 하늘의 구름이 지나가는 장면을 연출할 수 없게 된다. 하지만 그런 연출이 꼭 필요한 부분에만 일반 맵 배치 방법을 사용해서 파노라마를 사용하면 되니 크게 문제될건 없다.
댓글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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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르엘
2006.06.05 04:59
멋져요!!!!|+rp2+|735|+rp3+|lesson -
星の카비
2006.06.17 03:22
xp입니까?|+rp2+|748|+rp3+|lesson -
North
2006.06.17 20:39
xp는 아닌데;; |+rp+|748|+rp2+|749|+rp3+|lesson -
다크세이버™
2006.06.23 03:50
멋집니당~!|+rp2+|754|+rp3+|lesson -
사토루
2006.06.26 04:47
오.. 케릭터 레이더로 부치는 거군요...
그 다음에 나중에 맵칩에서 움직이게 못 움직이게 하던가
아니면 이벤트로 케릭터와 겹치지 않게 그 둘중의 하나로 하면 되군요.
대단한 아이디어 입니다.|+rp2+|761|+rp3+|lesson -
한국의두라드
2006.07.03 01:59
기발한 아이디어... 천무님은 정말...|+rp2+|775|+rp3+|lesson -
공부하기
2006.07.09 00:50
저 맵들 가지고 싶다.. ㅠㅠ|+rp2+|783|+rp3+|lesson -
헨젤
2006.07.17 01:55
아 정말 멋진 idea!!|+rp2+|786|+rp3+|lesson -
빡구´Fly。
2006.07.21 21:53
아...투명색 유효가 저럴 때 써먹는 구나... ^^;;|+rp2+|796|+rp3+|lesson -
레크
2006.08.04 21:45
우수작, 이터니티에서 사용되었던 방식이로군요. :)
이 방식이 처음에 많이 귀찮긴 하지만... 하다보면 재미있어서 좋더라구요.|+rp2+|814|+rp3+|lesson -
by천성
2006.08.24 02:27
저거 2003아니예요?
|+rp2+|833|+rp3+|lesson -
난천재다아힝흥헹
2006.09.01 06:08
저거 있잖아요 무슨 맵팔렛 같은거 없는데.. 그거 왜 그러죠?|+rp2+|835|+rp3+|lesson -
난천재다아힝흥헹
2006.09.01 06:31
저기요 이거요 ㅡㅡ;;;; 하나씩 다 해야되요?|+rp2+|836|+rp3+|lesson -
난천재다아힝흥헹
2006.09.02 05:11
천무님^^ 안녕하세요? 저는 지금 님의 자료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요 자꾸 문제점이 생겨요 무엇이냐 하면 맵 사이즈가 안맞아서 그런지 칩셋을 사용하면
제일 첫번째로 한 칩셋만 나오게 되요 어떻게 하면 좋죠?|+rp2+|837|+rp3+|lesson -
난천재다아힝흥헹
2006.09.04 06:01
저기요 ㅡㅡ;;;;; 다시한번 글 올려보겠습니다. 투명색 유효도인가? 그거요 휼륭한 오브젝트만 찍어낸다고 하셨잖아요 ㅡㅡ;;;;; 그런데 배경색인 핑크색도 같이 찍히게 되요 그 이유는 ㅡㅡ;;;;;;;;|+rp2+|840|+rp3+|lesson -
다크아머
2006.09.30 02:11
이런수가 있었군!|+rp2+|846|+rp3+|lesson -
공격보이
2006.10.05 14:29
천무님 안녕하세여? 저도 이렇게 해서 자료를 받는데여 근데 그림자 는 어떻게 써여?|+rp2+|849|+rp3+|lesson -
HelenKiller
2006.11.29 03:45
이미 목된 오래된 게임이 있답니다 ㅡ.ㅡ |+rp+|775|+rp2+|870|+rp3+|lesson -
HelenKiller
2006.11.29 03:45
투명색은 팔렛에서 우클릭으로 지정합니다. |+rp+|840|+rp2+|871|+rp3+|lesson -
자료찾기
2006.12.02 23:50
죄송하지만 제가 캐릭터레이더사용방법을 몰라서그러는데요;;;이미지는 어떻게하는거죠??최대한빠르게대답해주시면감사;;(늦게대답해주셔도상관없어요;;)(_ _)<꾸벅|+rp2+|874|+rp3+|lesson -
new카인드
2006.12.03 17:10
판로 3에 나오던 방식이군.|+rp2+|875|+rp3+|lesson -
실패자
2007.01.07 00:11
...이게 더 귀찮은거같은데|+rp2+|890|+rp3+|lesson -
독견
2007.01.18 00:21
여러맵칩들 한번에 써서 만들때 편리 |+rp+|890|+rp2+|909|+rp3+|lesson -
카타린
2007.01.25 07:38
역시 캐릭터 레이더가 이런작업에는 딱 맞는군요. |+rp2+|918|+rp3+|lesson -
Game/over
2007.02.24 03:29
통맵 최고네요|+rp2+|931|+rp3+|lesson -
Is_Ture
2007.03.06 08:32
저도 도전해봤다가 뷁된 경험이 있다는...|+rp2+|935|+rp3+|lesson -
젊은아이
2007.06.03 01:43
용량이 엄청나게 불어나는 단점이.|+rp2+|951|+rp3+|lesson -
창조stick
2007.07.03 06:54
오..!!|+rp2+|957|+rp3+|lesson -
신인Kyo
2007.07.11 03:48
아 이거 님들 첨보시나....;;; 창도 오래 계셧던분들은 다 알텐데 ㅎㅎ;;; 이건 3~4년전에도 있엇음..|+rp2+|968|+rp3+|lesson -
RPG열심히만드는人
2007.07.25 22:48
한번 딱 했다가 수정하고 싶어지면 그야말로 난감 ㄱ=|+rp2+|974|+rp3+|lesson -
해골짱
2007.08.01 01:07
헐~_~ 내가 쓰는 방법이내 ㅋ|+rp2+|978|+rp3+|lesson -
김치런
2007.08.16 09:29
와우;; 저런방법도 있군요.|+rp2+|983|+rp3+|lesson -
미샤
2007.08.17 09:18
훌륭하셔요|+rp2+|985|+rp3+|lesson -
바비킴
2007.08.24 06:18
좋은 방법이군요. 새로운 정보, 감사합니다. 잘읽었어요!|+rp2+|996|+rp3+|lesson -
거미줄무늬
2007.11.08 04:53
타일 이란게 용량을 줄이기 위해 사용하는건데 이렇게되면 좀 의미가 없어지군요 하긴 타일 부족할때는 거의없지만 필요할듯|+rp2+|1016|+rp3+|lesson -
오백만원
2008.02.05 21:27
우왓,,, 머시따.. |+rp2+|1060|+rp3+|lesson -
깜씨
2008.03.06 01:05
멋지구리하네
!!|+rp2+|1064|+rp3+|lesson -
도나헌
2008.07.16 00:11
오호라... 저런 방법도 있군요.|+rp2+|1087|+rp3+|lesson -
아구군
2008.11.26 08:50
우웅 엑박이라 못알아보겟군요|+rp2+|1114|+rp3+|lesson -
아구몬
2009.01.06 02:12
애...액박!|+rp2+|1117|+rp3+|lesson -
blackcross
2009.01.24 00:24
엑박이 떠요.. ㅠㅜ|+rp2+|1122|+rp3+|lesson -
시오르
2009.02.24 23:16
엑박ㅠㅠ|+rp2+|1133|+rp3+|less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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