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나리오작법 멋진스토리 쓰기위한 되물음&결과예상의 중요성
2005.05.24 13:10
분류 | 시나리오 |
---|---|
출처 | 1 |
"왜?"
"뭐..뭐가.ㅡ.ㅡ;;"
"왜?"
"ㅡㅡ;;;퍽!"
여러분은 누군가에게 계속 왜그러냐고 묻다가 한대 맞은적이 있습니까?..(있을 수도 있겠지.-_-;) 원래 자꾸만 따지고 물어보면 답해줘야 하는 사람은 짜증나게 마련이죠..그렇기때문에 대화에서는 적당히 모르고 넘어가고 그냥 따지지 않고 넘기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대인관계의 지름길이죠.후후...
그렇지만. 스토리를 쓸때 '왜' 라는 존재는 상당히 매력적인 존재입니다. 아래에서도 강조했지만. 어떠한 일이 벌어지고 그 일이 어떤 과거와 연계되었는가가 잘 맞아야 한다고 했죠. 바로 그 과거를 만들어 가기위한 시초가 '왜' 라는 물음입니다.
지금이라도 새로운 스토리를 쓰고 싶은분들이나 기존에 썼던 스토리를 잘 다듬어 나가고 싶은분은 '왜'가 얼마나 효율적인지 '왜' 를 사용해보면 느끼실 수 있을겁니다.
어렵게 설명하지말고 쉽게 예를들어보겠습니다.
"한 남자가 길을 걷고있다가 괴물2마리를 만났다"
왜 1번 : 그 남자는 왜 길을 걸었는가? 부모님의 심부름.
왜 2번 : 그 괴물을 어떻게 만났는가? 길을가던중 갑자기 튀어나왔다.
왜 3번 : 그 괴물이 왜 거기에 있는가? 행인을 노리는 약탈괴물이다.
왜 4번 : 그 남자는 왜 그길을 지나야만 했는가? 지름길이다.
왜 를 대입한 후의 이야기는 이렇게 변합니다.
"한 남자가 부모님의 심부름으로 어딘가를 가게되었고 그 남자는 좀더 빨리 가려고 행인을 노리는 약탈괴물이 출몰한다는 지름길로 가던도중 괴물 2마리가 갑자기 튀어나와서 길을 막았다"
가 되는것입니다.
여기에 또다른 왜를 대입할 수 있겠죠. 부모님이 왜 심부름을 시켰는가를 비롯하여 왜 그 어딘가에 가야했는가 까지 아주 세세한 부분까지 물음이 가능합니다. (물론 기본적인 부분에 왜를 너무 많이 대입하는것도 좋진않으니 좀더 비중있는 이벤트에 적용시키세요)
예를들어 좀더 현실적인 부분에서 자료실에서 많이 보는 갑자기 주인공이 여행을 떠나게 되는 스토리의 게임이라면. 주인공은 소년입니다. 소년은 어느날 부모님께 여행을 할거라고 하고 친구와 함께 촌장님에게 허락을 받고 여행을 하게 됩니다. 좋아요 그럼 여기서.
왜 소년이 여행을 떠날 결심을 했는가. 라고 묻습니다.
그럼 답이 나오죠. 안나오면 나올때까지 생각하는겁니다.
주인공 소년은 어릴때부터 여행을 동경해 왔으며 이제 여행이 가능한 나이 14살이 되어서 14살 생일이 되자마자 여행을 결심하게 되었다.
라고 설정하면 대충 맞겠죠.
그럼 여행을 하게되는 계기가 대충 설정이 되었고 거기에 또한번 묻죠.
주인공이 어떤것을 목적으로 여행을 해야 하는가.
라는것. 그럼 또 목적을 부여하기위해 생각해야 합니다.
주인공은 여기저기 대륙을 돌며 대륙의 곳곳의 마을들을 여행하며 견문을 넓히는것이 목적이다.
라고 정할 수 있겠죠.
여기서 결과를 예상합니다. 주인공이 그렇게 여행을 시작하여 어떻게 될것인가.
라고 묻게되고. 그럼 주인공은 여행을 하면서 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그런도중 여러가지 일을 겪게된다.
라고 설정하면 또 묻습니다.
주인공이 만나는 사람들과 겪는 여러가지 일에는 무엇인 있는가?
그럼 거기에 맞게 어떤어떤 사람을 만나고 어떤 어떤 일을 겪는다. 라는 대답을 찾아야겠죠.
이런식으로 계속 물음과 답과 예상과 결과를 반복하면 처음에 단순하게 시작한 스토리도 점점 더 그 틀이 잡히게 되는겁니다. 그렇게 해서 스토리를 만들어 낼 수 있고 새로운 재미있는 이벤트를 만들어낼 수 있는겁니다.
여러분이 스토리를 쓸때 가장 많이 실수하는 부분이 바로 이 부분이 제대로 설정 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냥 어디선가 봤던 게임의 내용을 게임으로 풀어내고 싶다는 마음만 앞서서 주인공이 여행을 떠나게 만들고 주인공이 친구를 만나게 되고 하는 일련의 과정만 주욱 늘어놓을뿐. 그 친구가 어째서 친해지고 어째서 동료가 될 수 있었는가 라던지 주인공에게 처한 상황이 왜 그렇게 되어야 하는지를 생각하지 않아서 결국 게임이 재미없어지는 요인이 될 수 도 있다는것입니다. 그점을 잘 알아두시고 게임 스토리를 쓸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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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크빌리온
2005.05.27 01:42
스토리를 잘 만드는법을 강의하는줄 알았는데...만들때 유의할점이라니..|+rp2+|47|+rp3+|lesson -
마법학교졸업생
2005.05.28 02:34
사실 시나리오는 강의 보는 것 보다는 책을 많이 읽어서 문학적 센스를 키우고 시나리오라이터로 나갈것이라면 아예 문학과를 나오는게 좋다죠;; 본인같은 아마추어도 못되는 인간들에겐(몇명이나 될까?) 이런건 필요없소. 그냥 픨받는데로, 붓(혹은 펜이나 키보드)가는데로 존내 쓰는것이오!!!|+rp2+|56|+rp3+|lesson -
또라이몽
2005.06.01 02:08
그렇소! 나또한 무계념,무계획 적인 삶을 추양한지 어연 14년.
왜라 물으신다면 ... 그냥.... 으로 답하는게 습관이 됬소
졸업생군 나와 같은 사람을 만나니 방갑소.|+rp2+|92|+rp3+|lesson -
月宮
2005.06.09 23:22
왜? ... 자주 생각해야할 단어지만, 무언가 작업을 할 때면 언제나 잊는;|+rp2+|109|+rp3+|lesson -
[미르]
2005.06.13 02:22
좋은 강좌^^|+rp2+|115|+rp3+|lesson -
EverSmileMan
2005.06.20 02:45
저는 그냥 만들면서 생각한다는...|+rp2+|132|+rp3+|lesson -
덩키동크
2005.06.20 05:48
만들면서 생각하는건 별로 좋은 버릇이 아니예요.
게임이 엉성해지거든요. 끊어서 만드니까 앞뒤도 안맞는편이 되죠.|+rp2+|133|+rp3+|lesson -
GAiA
2005.06.27 07:17
좋은 테크닉이군.|+rp2+|148|+rp3+|lesson -
Ation
2005.07.02 02:26
만날 스토리만 짜내다가 포기하는....
중얼중얼중얼중얼중얼 ..|+rp2+|169|+rp3+|lesson -
Мя、ТıпG
2005.07.05 06:56
왜 이 글을 썼는가 . . ? [타앙 . .!]|+rp2+|184|+rp3+|lesson -
구제가능
2005.07.06 10:13
~|+rp2+|186|+rp3+|lesson -
비르코
2005.07.15 10:01
'왜' 를 생각하면서 하라 ..ㅎ|+rp2+|211|+rp3+|lesson -
cjsvnd101
2005.07.23 02:14
호오... =_=;; 해햇..|+rp2+|224|+rp3+|lesson -
[DSS]도스
2005.07.29 05:43
굵직굵직한 사건들에게 "왜"라는걸 물어보니, 제 시나리오에도 모순이 있더군요.|+rp2+|235|+rp3+|lesson -
『연금술사』
2005.07.30 09:26
같은 스토리도, 그 시나리오가 다르면 완전히 다르니.....시나리오가 중요하긴 하죠....
예) 스토리 : 세상을 지배하는 악마를 물리치자
......한것 : ~의 모험 시리즈들....
굉장한것 : FFX(주제는 "세상의 악을 물리쳐서 평화를 되찾자.....하지만 시나리오가 엄청난...)|+rp2+|238|+rp3+|lesson -
크레시스
2005.08.02 20:12
ㅁㄴㅇㅁㅇㄴㅁㄴㅇㅁㄴㅇㅁㄴㅇ (응?)|+rp2+|258|+rp3+|lesson -
스팀[기브드]
2005.08.06 01:57
망각한상테에서 개인적인소설쓰는것도 좋을듣..[물론 소설적인것까지완벽하다면 ....놀랄따름]|+rp2+|271|+rp3+|lesson -
THE KING
2005.08.09 01:44
ㅇㅇ|+rp2+|279|+rp3+|lesson -
델리샤스
2005.08.19 10:44
멋져요 ~!|+rp2+|298|+rp3+|lesson -
DarkJun
2005.08.27 06:34
정말 대단하십니다.|+rp2+|324|+rp3+|lesson -
호진짱 려
2005.09.16 05:15
음~~~~ 좋은 지식입니다|+rp2+|359|+rp3+|lesson -
끙야
2005.09.18 22:23
멋져요|+rp2+|365|+rp3+|lesson -
제이트
2005.10.28 18:55
굿입니다|+rp2+|419|+rp3+|lesson -
챠크
2005.10.30 02:10
최고십니다~!|+rp2+|422|+rp3+|lesson -
적단가
2005.11.11 06:54
! 도움이 됬어요.|+rp2+|438|+rp3+|lesson -
다크아머
2005.11.12 19:54
이부분에 신경을 안쓰면... 스토리가 망하는수가... |+rp2+|440|+rp3+|lesson -
겨울램프
2005.12.14 01:09
정말 굿임니다~!^^ 씨익.ㅋ|+rp2+|471|+rp3+|lesson -
달과별이야기
2005.12.15 21:39
^^|+rp2+|474|+rp3+|lesson -
창조자
2005.12.17 01:13
어떻게 배경색을 흰색말고 다른색으로 바꿀수 없나요,, 눈이 아파요,|+rp2+|475|+rp3+|lesson -
로안
2005.12.25 06:36
호오..이런게 있었네요.|+rp2+|485|+rp3+|lesson -
ALCHEMIST
2005.12.27 19:07
천무님 존경함니다...!!
천무님의 제자가 되게.....퍽!|+rp2+|496|+rp3+|lesson -
헨젤
2006.01.19 06:45
good~~!|+rp2+|550|+rp3+|lesson -
a11167
2006.02.27 20:29
이야... 굿입니다. 도움됬어요!!|+rp2+|622|+rp3+|lesson -
호야군☆
2006.03.13 16:32
역시 한번보기를 정말 잘했습니다. 감사합니다.|+rp2+|642|+rp3+|lesson -
파란태양a
2006.03.21 02:16
음 ... 상당히 좋은 것이군요 그 "왜" 라는것 하나때문에 스토리가 바뀔수도 있고
또 재미있을수도 있다는것에 대해 다시하번 깨달았습니다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ㅎ |+rp2+|646|+rp3+|lesson -
West_Gun
2006.03.21 02:16
대충 감이 잡히네요.
좋은 글 감사~|+rp2+|647|+rp3+|lesson -
친절한알피쥐
2006.03.24 05:58
좋은 글 정말 ㄳ합니다(__)(--)|+rp2+|654|+rp3+|lesson -
친절한알피쥐
2006.03.25 02:00
최고임~또 읽었음|+rp2+|663|+rp3+|lesson -
メハこ
2006.04.03 22:08
why|+rp2+|685|+rp3+|lesson -
상상이짱
2006.04.15 02:49
아~왜~!|+rp2+|698|+rp3+|lesson -
니켈
2006.04.29 17:52
왜?|+rp2+|715|+rp3+|lesson -
princemilk
2006.05.15 06:23
와.. 그대로 배겨도되나?|+rp2+|724|+rp3+|lesson -
KIA
2006.05.19 18:30
그대로 배껴두될깡 -ㅅ-;;;|+rp2+|727|+rp3+|lesson -
Roi[로이]
2006.06.07 10:59
왜?|+rp2+|738|+rp3+|lesson -
하마사키 쇼우지
2006.06.26 09:42
시나리오가 제일중요할거같은데..|+rp2+|764|+rp3+|lesson -
rkskekfk
2006.12.12 01:53
우앗... 이런건 만화 시나리오 같은... 거에도 꽤 중요하겠군요|+rp2+|882|+rp3+|lesson -
은혈Ⅲ
2007.01.28 22:36
오.|+rp2+|923|+rp3+|lesson -
글라시아
2007.02.27 23:41
왜!!!!???|+rp2+|932|+rp3+|lesson -
즐겁게살다가
2007.07.06 05:38
이론것이 있어야 하네요...
'왜'의 중요성 깨달앗습니당...ㅎㅎ|+rp2+|960|+rp3+|lesson -
신우
2007.07.30 13:05
최고십니다!|+rp2+|977|+rp3+|less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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