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의 에너지원은 무엇이 사용될 것인가?
2006.11.18 05:41
순전히 sf설정 구상하다가 생각난 것이지만...
현재 사용되는 에너지원중 가장 많이 쓰이는 것은 화석연료, 특히 석유...
그러나 그 매장량은 한정되어 있어
현재의 사용속도로 쓰다가는 1세기도 가기 힘듭니다...
제일 많이 쓰이고 있는 문명의 이기인 전기...
이 녀석조차도 화석연료를 통해 만들어지고 있죠
(화력발전소의 전력공급량이 현재 제일 높습니다)
그렇다면 이 화석연료가 끝날 경우 무슨 연료가 쓰일까요?
물론 현재는 여러 문제점이 많습니다
비주기적인 에너지 공급으로 인한 문제라던지(파도, 바람)
설치장소의 한계라던지(수력, 해양관련)
기술의 한계로 인한 낮은 출력도 있고(태양발전)
현재 기술로는 거의 불가능한 것도 있죠(핵융합)
그 외에도 현재 쓰이고는 있지만
확실히 다른 연료보다 위험한 것도 있고(핵분열)
기타 소량으로 쓰이는 것도 있습니다(생체에너지-나무같은)
과연 인류의 차세대 에너지원, 즉 화석연료 이후에 쓰일 주 에너지원은 무엇이 될까요?
조금은 장난스러워도 좋고
다른 애니에서 설정 가져와도
별 상관은 없습니다
자유롭게 의견을 말해주세요
(이후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에너지 자체는 현재의 그것에 맞춰가야 되기 때문에 전력 중심으로 쓰일 것이라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지만
중요한 것은 그 전력을 생성하는 발전소의 에너지원이 무엇인가와
현재 전기를 쓰지 않는 차량등에 쓰일 에너지원입니다...
그나마 제일 확률이 높고 쓸만한게
태양발전입니다...
태양의 경우 태양열, 태양빛의 두가지 대표적인 것 모두 사용이 가능하고
바람이나 파도같은 것에 비해서는 비교적 안정적이죠...
(구름만 많지 않다면 말입니다...)
물론 설치비용이 고가라는 점이 부담스럽기는 하지만
현재의 기술 발전속도로 보았을 때는
나중에 충분히 쓸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그 이후, 정말로 건담같은 게 나온다고 했을 때에...-_-;
인간형 병기나 전함같은 것에 사용되는 에너지원은 보다 고출력이 필요할텐데
그 경우 뭘 쓸지는 감이 안 오는군요...
댓글 28
-
Elf@peter
2006.11.18 05:50
핵융합이 된다면 에너지걱정은 없을껍니다. 무한에너지|+rp2+|13910|+rp3+|main_sibal -
Elf@peter
2006.11.18 05:53
아 그리고 핵융합이 된다면 연금술도 가능하다더군요. 사실상 연금술은 불가능하지만
핵융합이 된다면 금을 만들수도 있고, 타임머신도 만들수 있다더군요 하지만 사람들이
타임머신이 절대 불가능하다고 하는 이유는 철학적으로 불가능 해서 그렇답니다.
핵융합이 점점 완성되간다고 들었습니다.이제곧. |+rp+|13910|+rp2+|13911|+rp3+|main_sibal -
황제발톱
2006.11.18 05:55
판타지라면 마법으로 해결될텐데...|+rp2+|13912|+rp3+|main_sibal -
초코군
2006.11.18 06:15
이미 자동차에 다음연료로 hybird가 써지고 잇지않나요?;;; 미국은 벌서 hybird자동차가 나오고잇어서.. 제일 기름다음일꺼입니다... 아무래도 전기와 나노가 융합됀..전자나노 원료가 나오지않을지? 전자를 융척시켜서.. 무한에너지.. 발전기라던지... |+rp2+|13913|+rp3+|main_sibal -
황제발톱
2006.11.18 06:46
자연에너지중 물이 에너지 밀도가 높고 에너지 전환률이.. 몇%였더라? 어쩄든 높고 그런서 일단 자원이 없을때는 수력의 비율이 높아질겁니다. 소형댐을 만들어서 환경파괴를 최소화하는 방법도 있고(말그대로 소형) 심야에 남는 전력으로 물을 분해해 수소를 얻는 방법도 있습니다.(전력 소비가 많은 여름에는 얻을수 있는 수소의 양이 줄어들겠죠.) 흠 일단 어기까지|+rp2+|13914|+rp3+|main_sibal -
만화狂고릴라
2006.11.18 06:51
똥 가스... 사람의 싸는 똥의 가스부분만 추출하면 화력이...
물론 가스의 냄새는 물에 담궈두고 올라오는 가스를 추출하고
냄새는 도시가스처럼 특정 냄새로 변형하는겁니다...
먹으면 나오는게 똥인데... 아파트에서 나오는것만 게산해도...
또는... 번개 입니다... 번개에서의 전력을 땅에다 박아버리지말고
흡수한다면... 엄청 나겠죠...
(실제로 미국은 1년치 전기를 번개 14번에서 가져가 쓴다더군요)
|+rp2+|13915|+rp3+|main_sibal -
황제발톱
2006.11.18 06:55
어를 여로 정정 |+rp+|13914|+rp2+|13916|+rp3+|main_sibal -
아란
2006.11.18 07:09
수소를 지금 무시하는 겁니까?
폭발성이 강해서 위험하다는 점을 제외하면 가장 친환경적이고 출력도 좋은 에너지이죠.|+rp2+|13917|+rp3+|main_sibal -
호박기사잭
2006.11.18 09:16
목성에도 상당량 분포되어 있고...안전만 보장된다면 좋은 연료. |+rp+|13917|+rp2+|13923|+rp3+|main_sibal -
호박기사잭
2006.11.18 09:17
저도 핵융합 기술이 개발되어지길 바라는 바 입니다.
무엇보다도 원자력보다는 무공해에다가 효율이 환상적이니까요 |+rp+|13910|+rp2+|13924|+rp3+|main_sibal -
호박기사잭
2006.11.18 09:17
아니 목성에는....헬륨....이런 실수 |+rp+|13917|+rp2+|13925|+rp3+|main_sibal -
放觀者眼君
2006.11.19 15:14
아니 수소가 얼마나 좋은데 그걸 무시하시는 겁니까?
게다가 지속적으로 자연발생하고있기 때문에 얼마나 좋은 에너지원인데.
게다가 hydrogen을 사용한 뒤에는 '물'만이 남기 때문에 이 얼마나 끝내주게 좋은 에너지원인지 모르시는 건가요?
참고로 Hydrogen은 물을 전기분해해도 나옵니다.ㄱ-|+rp2+|13926|+rp3+|main_sibal -
Vermond
2006.11.19 18:28
제가 수소를 언급 안 한것은 까먹은 것도 있지만..-ㅁ-;; 물에서 수소를 만들 경우 제가 아는 방법은 전기분해밖에 없습니다... 전기 얻으려고 전기를 쓴다면 분해보다 합성시에 나오는 전기가 더 많아야 될텐데 이론적으론 양쪽의 에너지가 같고 거기에 소모되는 에너지를 고려하면 좀 곤란하죠... 게다가 폭발의 위험성도 있구요...
하지만 현재 수소저장금속이나 기타 수소관련 연구가 끊이지 않기 때문에 생각해볼 가치는 있겠습니다만 '주'에너지원으로 쓰일지는 의문이군요...
(당장에 몇십년만 지나면 석유 없는데 그때 쓰일수 있을런지...
몇세기 지나면 가능할지도 모르지만)|+rp2+|13927|+rp3+|main_sibal -
GMF
2006.11.19 20:24
인력(人力)|+rp2+|13928|+rp3+|main_sibal -
The_band
2006.11.19 20:39
그닥 가능성이 없지도 않은 얘기인데 이건 아주 먼 미래 라고 가정해보겠습니다.
그때가서는 더이상 자원같은게 필요없을거 같은데....과학기술이 극도로 발전해서 자원을 만들어버릴것 같은 생각이 들거든요. 이미 그정도쯤 되면 과학이 흔히 종교론적 관점에서 말하는 창조주의 능력을 뛰어넘어버릴것이라고 전 생각하는데요. 그때쯤이면 정말 과학으로 인간을 만들어내고 또 겨울이 얼마안가 사라진다고 하는데 과학기술로 계절을 만들고 태양을 만들고 달을 만들고 무슨 만화에서 말하는 등가교환의 법칙? 그런걸 개무시한채 모든걸 이룰수 있으리라 봅니다. 물론 아주아주 먼 미래긴 하지만요. 전 정말 과학기술이 그렇게 발전하면 천국이니 지옥이니 하는것도 모두 과학으로 설명이 가능하리라 봅니다.|+rp2+|13929|+rp3+|main_sibal -
카타린
2006.11.19 21:20
수소 에너지.
1. 수소를 폭발시킨다.
2.물이 남는다. (수소+산소[연소작용] =물)
3.물을 전기분해한다.
4.수소가나온다.
5.수소를 폭발시킨다.
문제는 전기분해 통해 얻은 수소가 에너지로 완벽하게 전달되지 않고 손실이 있다는것|+rp2+|13930|+rp3+|main_sibal -
GMF
2006.11.20 01:39
1 건담의 동력은?
건담의 동력원은 핵에너지이다.(신형은 베터리를 사용)
하지만, 핵에너지도 극소량으로 알려져있고, 위험성과 폐기물 처리문제.. 이런것들때문에 쓰일리 만무하다. 그리고 핵에너지가 많고 안전하다 하더라도 그 무게와 량을볼때
건담의 기동성은 자전거 정도가 되어버리고(순간적인 모터힘을 이용하는 바퀴를 이용한다면 모를까), 발전속도의 문제로(핵에너지를 발생시키는 속도가.. 그리빠르지 못하다, 물론 건담을 작동할정도의 에너지) ... 건담으로 '로딩'을 겸험할 수 있을것이다 ㄱ-...
2 그렇담 데스티니에 나오는 신형 베터리 방식은???
>그것은 설명에 따르면 '모함으로부터 동력을 얻는다'라는데 무선으로부터 동력은 얻는것은 기술적으로가 아니라 원천적으로 불가능하다.
전파를 통해 동력을 전달한다 하여도 그 전파를 잡기위해 에너지가 따로 필요하고, 전파를 잡기위해 사용한 에너지보다 전달받은에너지의 량이 많을 수 없기 때문이다.
3 가오가이거는 가능하지 않을까???
가오가이거는 스펙상으로 'G스톤'에너지를 사용한다고 한다.
이것은 용기 에너지라 하는데, 조종자의 용기를 에너지로 환원한다고? 한다.
그로써 만화상의 가이가 용기만 있다면 무한의 에너지가 나온다는 이론이다.
하지만 그것도 문제가 있다.
G스톤이라 함은 외계생물체가 가오가이거에 탑재한 것일 텐데, 결국 G스톤도 지구엔 없는 자원의 일종이다. 그런데 G스톤이라는 물질 자체가 '용기'라는 생각을 어떻게 인식하며
그것을 인식한다 하더라도 '외계생명체'들이 이것을 어떻게 알아냈으며, 그것을 외계생명체가 설사 알았다 하더라도, 가오가이거가 G스톤과 가이를 연결하는 '전선'역활을 하도록 만드는것도 불가능하다.(ex/전기에너지는 충전이 불가능하다. 너무 순간적으로 빠르고 순식간에 지나가기 때문에..) 말그대로 'G스톤'이란게 있어도 우리는 알 수 없고 그것을 알더라도 생활에 도입하기 힘들다.(전선의 역활을 하는 기계를 만들지 않는이상, 용기있는자가 돌에 손을대면 만화에서 G스톤 코어를 보여주는 장면처럼 전기가 무진장 발생하여 감전사할 테니까...)|+rp2+|13932|+rp3+|main_sibal -
GMF
2006.11.20 01:39
↑ 할짓 없다보니 이렇게 됬음...|+rp2+|13933|+rp3+|main_sibal -
GMF
2006.11.20 01:42
결론/ 만화에서 나오는 인간형 메카물보다 실용성을 위주로한 함선식 동력설계가 더 에너지 손실이 적다.(기동성도 역시 .. 건담같은경우 뒤로갈수록 다리는 서있기용으로 쓰고, 등에달린 부스터를 사용하여 이동하죠. 이것은 에너지 낭비 ㄱ-... 걍 비행선모양으로 만들면 동력이 적게 소모될 것 입니다... 인간형 보행방식은 기계에게 에너지 소비가 많기 때문에..)
|+rp2+|13934|+rp3+|main_sibal -
OTL군
2006.11.20 02:08
요점만 말하자면 수소,핵융합,풍력,메탄가스,하이브리드,해저에 잠들어계신 알수없는 에너지들
그리고 다른행성의 에너지들을 캐올수도 있겠군요|+rp2+|13935|+rp3+|main_sibal -
HelenKiller
2006.11.20 03:04
인력 괜찮은데요.|+rp2+|13938|+rp3+|main_sibal -
HelenKiller
2006.11.20 03:05
신발 바닥에 장치를 붙여서 걸을 때마다 에너지가 충전되도록 하는 게 좀 예전에 나왔는데.. 그리고 만화광고릴라님께서 말씀하신 메탄도 있구요. |+rp+|13938|+rp2+|13939|+rp3+|main_sibal -
시라노
2006.11.20 15:57
인력도 괜찮을 방법중 하나일듯.. 일자리도 생기고<-[응?]|+rp2+|13941|+rp3+|main_sibal -
아란
2006.11.20 19:50
과학을 지나치게 맹신하는 것도 문제가 있습니다. |+rp+|13929|+rp2+|13943|+rp3+|main_sibal -
아란
2006.11.20 19:53
아무리 과학이 발전한다해도,
지구가 한번 재채기 한다면서 태풍 일으키고, 용트림 한답시고 화산 터트리며 지진 일으키고
대비를 충분히 한다해도, 그나마 손실을 줄이는 정도뿐, 예방도 원천적으로 막는 방법도
없잖습니까?
아주 먼 미래라 해도, 그건 불가능할 거예요.
아직 인간의 DNA각각이 어떤 일을 하는지 조차 다 밝혀내지 못했는데,
(게놈 지도 완성했다고 하는 건 어디까지나 인간 유전자 구조를 완전히 파악했다는 것 정도? 각각의 구성 유전인자가 어떤 일을 하는지 다 알려지지 않았지만;) |+rp+|13929|+rp2+|13944|+rp3+|main_sibal -
HelenKiller
2006.11.21 06:57
네, 아주 먼 미래까지 과학이 발달한다면 됩니다. 하지만 그 전에 인류가 멸망할거라 저는 생각합니다. |+rp+|13929|+rp2+|13946|+rp3+|main_sibal -
협객
2006.11.22 05:35
지구 자기장 에너지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북극과 남극에 나침반을 놓으면 방향을 잡지 못하고 빙글빙글 회전하게 됩니다. 북극에서는 모든 방향이 남쪽이고, 남극에서는 모든 방향이 북쪽이기 때문에, 나침반이 빙빙 돌게 되는겁니다.
따라서 북극과 남극에 거대한 나침반을 설치하는겁니다. 그러면 나침반이 빙빙 돌면서 발전기를 돌리지 않을까요?
비슷한 예로 목성의 자기장 에너지가 있는데, 이것은 목성에서 지구까지 전기가 오는데 걸리는 시간 때문에 먼 미래의 일이라고 합니다.|+rp2+|13948|+rp3+|main_sibal -
Lunarist
2006.11.22 09:20
그런데 그러면 극지방에서 사용하는 곳으로 이동하면서 손실이 생길 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rp+|13948|+rp2+|13949|+rp3+|main_sib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