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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NAP Vnap 초보 길들이기 -2 "시작과 설정"

2006.07.27 02:53

Vermond 조회 수:361 추천:1

음... 저말고도 올리시는 분이 있는 관계로 방향은 철저한 실경험으로 가볼까 합니다...

그럼 2번째 강의를 시작합니다

(참고로 공식 홈페이지의 명령어 설명 정도만 보고도 제작은 가능합니다
다만 좀 이해가 어려울수도 있기 때문에 이것을 쓰는 것입니다
저는 이걸 쓰면서 같이 배우는 느낌이네요)


1. 처음부터 시작하기
아주 간단하게 제작한다면 sceanario.txt파일 하나로도 가능합니다
다만 이 경우에는 완성이라기보다는 그냥 테스트에 가깝겠죠...

오른클릭해서 나오는 메뉴중에 "새로만들기-텍스트 문서"를 클릭해주시고
이름을 sceanario.txt로 바꿔주세요
(다른 이름은 인식되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내용이 없기 때문에 아무런 것도 실행되지 않습니다

그 안에 내용을 쓰는게 브이냅의 모든 것입니다
(물론 스크립트이니까..-_-;)

시나리오 파일에 쓰이는 명령어는 많지 않습니다
정확하게는 많이 쓰지 않는 것이지요
오프닝(혹은 로고)가 뜨고 나서 메뉴화면이 뜨는게 다반사이기 때문에
특별한 일이 있지 않는 이상 별다른 메뉴는 쓰지 않는 것이죠

쓰이는 명령어는 대표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show
게임 초반에 오프닝이 나오는 경우에 쓰면 좋은 명령어입니다
외부의 avi나 플래쉬를 불러오는 것은 아니고
다른 스크립트 파일을 만들어 불러오는 것이죠
이 명령어로 불러온 스크립트는 "쇼스크립트"로 취급되어 특정 명령어만 사용 가능해집니다
(쇼스크립트 관련 설명은 나중에 자세히 합시다)

init
변수설정입니다(c언어의 int와 같은 기능입니다)
왜 처음부터 변수를 설정하느냐 하면 이후 게임에서 사용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해두죠
(물론 개인의 작성요령에 따라 달라지긴 합니다;;;)

loadsnr
다른 스크립트 파일을 불러옵니다
show와는 달리 일반 스크립트로 불러옵니다
이 명령어 이후는 무시되며 이동된 스크립트를 실행합니다

menu
스크립트를 "메뉴 스크립트"로 불러옵니다
메뉴 스크립트의 특성은 특정한 선택(버튼클릭같은)이 없는 한
진행되지 않는다는 점이 있습니다



2. 기본 설정을 하자

시작도 중요하지만 기본적인 설정도 중요합니다
일단은 설정부터 해 보죠
내용이 좀 길지도 모르겠습니다;;;
(추가내용은 일단 놔두고 있는 내용을 살펴봅시다.
바로 vnap.ini를 실행시켜 주세요)

DEBUG
맨 위에 있는 이녀석은 현재는 건드릴 필요 없고
나중에 제작을 완성시키고 배포할때 우그으로 압축시킨 다음에
지워주어야 제대로 실행됩니다

GAME_TITLE="제목없음"
브이냅 실행시 제목표시줄에 뜨는 글자입니다
게임의 제목으로 해주는 것이 무난합니다

HELP_FILE=".\help\index.htm"
브이냅 실행시 도움말을 클릭했을 경우 링크되는 파일을 지정합니다
해당 파일이 없을 경우에 도움말은 작동하지 않습니다(버그는 없습니다)

WINDOW_WIDTH=640
WINDOW_HEIGHT=480
창모드 실행시 크기를 말합니다
W는 가로, H는 세로를 말합니다
(특별한 이유가 없는이상 이상태로 놔두는 것이 좋습니다)

SCENARIO_FILE="scenario.txt"
시작시 읽는 스크립트를 설정합니다
만약에 1.txt로 설정시 1.txt를 실행시 제일 먼저 읽습니다
다만 쇼스크립트나 메뉴스크립트는 불가입니다

CG_DIRECTORY=".\ugu\image.ugu"
CG를 불러오는 장소입니다
나중에 ugu로 압축시 사용됩니다

SCENARIO_DIRECTORY=".\ugu\scenario.ugu"
스크립트를 읽는 장소입니다
역시 차후에 사용됩니다

EFFECT_DIRECTORY=".\effect\"
효과음의 위치입니다

VOICE_DIRECTORY=".\voice\"
음성 사용시 사용되는 음성의 위치입니다

BGM_DIRECTORY=".\bgm\"
배경음악의 위치입니다

SAVE_DIRECTORY=".\save\"
게임 도중 저장시 사용되는 폴더입니다

SCREEN_MODE=WINDOW
처음 실행시 모드를 어떻게 할 것인지 설정합니다
WINDOW는 위에서 설정한 크기의 윈도우로 실행합니다
FULL은 전체창모드로 실행합니다

CURSOR="cursor.cur"
커서파일 사용시 위치를 지정합니다
cur, ani만이 사용 가능합니다
파일이 없을시에 기본 윈도우 커서를 사용합니다

ICON="icon.ico"
제목표시줄 맨 왼쪽 위에 표시되는 아이콘을 지정합니다
없으면 기본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DEFAULT_BGM="wav"
배경음 재생시에 사용되는 기기의 설정입니다
(이 상태로 mp3도 재생 가능하니 그냥 놔두시면 됩니다)

ENABLE_CHANGE_BGM="off"
위에 설정한 종류외의 다른 장치로도 변경 가능한지를 설정합니다
(그냥 놔두는게 좋죠)

FIRST_AUDIO_TRACK=2
배경음악을 시디에서 불러올 경우에 어디서부터 시작하는지 설정합니다
1일 경우에는 처음부터 순서대로 불러옵니다
맨 처음에 데이터가 들어있는 시디의 경우 2를 선택하면
선택한 번호보다 하나 뒤의 것을 연주합니다

VOICE="off"
음성사용의 유무를 설정합니다
(직접 다 녹음해서 한다면 모를까....)

DELAY_TIME=300
스크립트 명령어 "dalay"의 기본 지연시간을 설정합니다
차후 스크립트 내에서 적용되어 시간을 적지 않으면 이 시간으로 인식합니다
(단위는 ms, 1ms는 1/1000초입니다)

CG_DELAY=300
CG 표시될 때의 기본지연시간을 설정합니다

TEXTWINDOWCOLOR1=(0,0,0)
TEXTWINDOWCOLOR2=(255,255,255)
대사창에 쓰이는 색의 설정입니다
(1은 첫번째, 2는 두번째입니다)
뒤의 숫자 3개의 경우 그래픽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좋아하는 색을 만든 후에
적는게 여러모로 쉽습니다

TEXTWINDOWALPHA=2
TEXTWINDOWGRADATION=1
TEXTWINDOWOUTLINE=0
모두대 대사창 설정입니다
첫번째 항목은 투명도(0~4, 0은 불투명이고 4는 완전투명입니다)
두번째 항목은 그라테이션(0:없음, 1:세로, 2:가로, 3:좌상- 우하, 4:좌하- 우상)
세번째는 테두리 설정입니다
(0:보통테두리 ,1:간이테두리, 2:0없음, 3:자체스킨)

TEXTHIGHLIGHTCOLOR=(255,0,0)
선택지나 텍스트메뉴를 사용할때의 글자색을 설정합니다

TEXT_WINDOW_RECT=(10,350,625,450)
대사창의 위치를 설정합니다
(4개 숫자는 차례대로 왼쪽, 위, 오른쪽, 아래입니다)

TEXT_WINDOW_SKIN="skin.bmp"
대사창에 사용되는 스킨을 설정합니다
(그냥 다른 CG와 같이 넣어주면 됩니다
특징은 왼쪽 맨위의 픽셀의 색은 투명으로 설정된다는 것입니다)

TEXT_WINDOW_SKIN_POS=(0,348)
스킨이 나타나는 위치입니다
설마 스킨을 모르진 않을거라고 생각합니다만
대사창 테두리와 달리 배경 전체에 나타나는 게임과 큰 상관없는 그림을 말합니다
이래도 모르면 나도 모름..-_-;

TEXT_COLOR=(255,255,255)
일반 대화에 사용되는 글자색을 설정합니다

TEXT_SPEED=5
기본 대화가 나오는 속도를 설정합니다
(플레이어가 설정창에서 나중에 설정 가능합니다)

FONTNAME="굴림체"
기본으로 쓰여지는 폰트를 설정합니다

FONTTYPE=6
폰트의 타입을 설정합니다
(진하게=1, 그림자=2, 테두리=4이며 2가지 이상을 사용하고 싶을때에는 더해주면 됩니다
6인 경우는 그램자+테두리가 되겠죠?)

FONTSIZE=24
기본 폰트크기를 설정합니다
(14~34에서 설정가능)

TEXTMARGIN=6
WINDOWMARGIN=6
둘다 간격설정을 하는 것입니다
위의 것은 글자간 간격이고
아래의 것은 글자와 테두리간 간격을 뜻합니다
단위는 픽셀입니다

IMAGEAA="ON"
USEPNGALPHA="ON"
안티얼라이징과 알파값 설정인데 저도 잘 모르는 것이라..-_-;
특별히 건드리지 않아도 무리없는 듯 합니다



다음 편에서는 더 자세히 들어가 보기로 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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