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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조도시 기록보관소

음악 ■ 코드의 활용 3편 - Chord tone(2)-

2005.10.10 21:59

조회 수:494 추천:6

2편에 이어서 코드톤 계속 갑니다. 3화음에서 더 확장된 4화음을 살펴보겠습니다.


● 6th 코드

3화음에서 장6th 음을 첨가한 코드입니다. 당연히 울림이 더 풍성하고 화려하겠죠 ?

3화음이 메이저,마이너가 있듯 6th 코드에도 두가지가 있습니다.

C6 : C 메이저 6th , 숫자6은 아래첨자로 작게 써야하고요 구성음은 C,E,G,A 입니다.

Cm6 : 마이너코드에 장6도를 첨가했군요 , C,Eb,G,A


● 7th 코드

마지막입니다. 세븐쓰코드까지 아시면 기본적인 코드들은 활용하실수 있다는 겁니다.

7th 코드는 종류가 쫌 많은데요 .. 우선 공통적으로 완전5도를 가지고 있는 코드들만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트라이어드에 메이저와 마이너가 있죠 , 각각 장3과 단3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 둘에대해 각각 장7과 단7 도의 음이 첨가되는겁니다.

2*2 =4 가지의 코드가 나오게 되죠  .


CMM7 = CM7 : C가 근음, 첫번째M은 장3 , 두번째M7 은 장7을 뜻하는것입니다.

                       보통 CM7 이라고 생략해서 씁니다. 장3의 두번째M을 생략한것이죠.

                       C 메이저 세븐쓰 라고 읽습니다. ( C , E , G , B )

CMm7 = C7 : C 코드에 단7도 가 첨가되었습니다. 장3의 M , 단7의 m을 생략하고

                    C7 이라고 많이 씁니다. C세븐쓰 라고 읽고요 코드 성격상 도미넌트 세븐쓰 라고도

                     많이 읽습니다. ( C , E , G , Bb )

CmM7 : C마이너 코드에 장7도음이 첨가되었습니다. C마이너메이저 세븐쓰 라고 읽죠.

            ( C , Eb , G , B )

Cmm7 = Cm7 : C마이너코드에 단7도음이 첨가되었습니다. 단7의 두번째m을 생략하고

                       Cm7 이라고 쓰고, C 마이너세븐쓰 라고 읽습니다. ( C , Eb , G , Bb)


보시면 아시겠지만 근음에 대해서는 M을 생략 , 7th에 대해선 m을 생략했네요 .

CM7 , C7 , CmM7 , Cm7 이 네코드는 세븐쓰의 기본이 되는 코드들입니다.

나머지는 여기서에 파생이 되는것이죠 .

이 네 코드들은 공통적으로 완전5도가 포함이 되어 있고 장3이냐 단3이냐, 장7이냐 단7이냐 에 따라

구분됩니다.


● 7th 에서 파생된 코드들

3화음에서와 마찬가지로 먼저 완전5도음을 변화시켜봅시다.

C7 , Cm7 이 두코드에서 다른 코드들을 만듭니다.

※ 키보드로 그냥 이렇게 썼지만 C 뒤의 숫자는 아래첨자, 그뒤의 영어는 위첨자로 써야합니다.

C7aug : Caug 라는 코드가 있었죠. 완전5도 대신 증5도를 울리는 코드였습니다.

           마찬가지로 C7의 완전5도음을 반음 올린 코드입니다.

           C 오그먼티드 세븐쓰 라고 읽습니다. ( C , E , G# , Bb)

C7b5 : C7 코드의 완전5도음을 반음 내린 코드입니다. C 세븐쓰 플랫티드 피프쓰 라고 읽고요

          구성음은 ( C , E , Gb , Bb) 가 됩니다.


Cm7b5 : Cm 코드의 완전5도음을 반음 내린 코드입니다. C마이너 세븐쓰 플랫티드 피프쓰 라고

             읽는데 '흔히' 걍 플랫파이브 라고 합니다 ㅋㅋ

             혹은 하프디미니쉬 라고 읽기도 하고요 표기법도 여러가지이지만 보시면 의미를 알아볼수

             있을겁니다. ( C , Eb , Gb , Bb )

Cdim7 : C 하프디미니쉬 (Cm7b5) 에서 단7도음을 한번더 반음 내린 코드입니다.

            C 디미니쉬드 세븐쓰 라고 읽고요 구성음은 ( C , Eb , Gb , Bbb ) 가 되겠네요 .

            이 코드의 구성음을 잘 보면 4개의 구성음이 모두 단3도관계입니다.

            즉 계산을 해보시면 Cdim7 , Eb dim7 , Gb dim7 , A dim7 의 구성음은 모두 같다는것을

            알수 있죠 .. 마찬가지로 구성음을 기준으로 같은 디미니쉬드세븐쓰 를 정리해보면


            C dim7 = Eb dim7 = Gb dim7 = A dim7

            D dim7 = F dim7 = Ab dim7 = B dim7

            E dim7 = G dim7 = Bb dim7 = Db dim7

           이렇게 됩니다.


대충 이렇게 해서 세븐쓰 코드 까지의 구성음을 알아봤는데요 .

악보를 보고 코드네임이 나와있으면 코드의 구성음들을 떠올려보는 연습을 해보세요 .

그리고 그 코드들의 위에 코드톤을 중심으로 멜로디를 만들어보면 뭔가 달라짐을 느끼실겁니다.

코드들의 느낌을 강하게 살려줌으로써 좀더 다이나믹 해 진다고 할까 ? 아무튼 코드톤을 전혀

고려하지않고 만든 멜로디와 또 좀 느낌이 틀릴겁니다.


그리고 코드의 표기법은 각양각색입니다.

Cdim7 을 그냥 Cdim 라고 쓰기도 하고요 CM7 은 C△7 그리고 M,m 대신 + , - 를 써서

표기하기도 합니다.  세븐쓰 뒤로 더 다른음을 첨가한다고 숫자를 적어놓기도 하고요

11,13 등등 .. 그럼 그냥 시키는대로 눌러주면 됩니다.. ㅎㅎ

중요한것은 코드네임을 보고 구성음을 알아내는것이고 또 더 중요한것은 그러한 코드들의 울림을

완전히 자기것으로 소화해서 내 곡에 적용시키는 것이죠 .


트라이어드 만으로 이루어진 곡이 있다면 한번 6th 나 7th 를 첨가하여 코드편곡을 해보세요 .

느낌이 많이 달라지겠지만 대체로 좀더 파퓰러하고 재즈 비스무리한 느낌이 날수도 있습니다.


궁금한점은 물어보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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