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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조도시 기록보관소

음악 ■ 코드의 활용 2편 - Chord tone(1)-

2005.10.10 21:08

조회 수:583 추천:8

코드의 활용 2편입니다. 코드톤 (코드의 구성음) 에 관한 정리인데요 ..

천천히 쓰려고 했는데 문득 폰을 보니 입대D28 이네요 -_-;; 착잡합니다. 쩝 ..ㅋㅋ

그래서 속도좀 내겠슴다. 잇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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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드의 진행을 공부하기 전에 먼저 수많은 코드들의 구성음을 제대로 아는것이 중요하겠죠.

코드톤이라는것은 코드의 구성음을 말하는 것이죠. 단순한 구성음 자체를 지칭하는것도 있지만

이 코드톤을 활용하는 센스는 멜로디를 만드는 아이디어가 될수도 있습니다.

● 코드?

코드는 화음이죠. 건반을 하나하나 따로 울리면 멜로디가 되지만 동시에 같이 울리게 되면 여러 음들이

서로 어울려서 독특한 느낌으로 울리게 됩니다. 이러한 울림의 느낌을 알고 곡에 적용해보는게 목표라고

할수 있겠네요. 기본적으로 3개이상의 '서로다른'음의 어울림을 말합니다.


● 3화음

3개의 서로다른 음이 어울려 울리는 코드입니다. 트라이어드(Triad) 라고도하죠 .

기본적으로 루트(Root , 근음) , 3음(루트와 3도관계의 음) , 5음(루트와 5도..) 로 이루어집니다.

쉽게 말해서 1,3,5도 로 만든 기본적인 코드입니다.

기타칠때 무슨 C코드 , F코드 라고 하는것들이 바로 이겁니다.

크게 메이저와 마이너 코드로 나뉘고요 , 1편에서 설명했듯이 그 차이는 세번째 음 에 있겠네요 ..


먼저 메이저 코드입니다.

근음(1도) , 장3도 , 완전5도  

이 3개의 음을 울리면 메이저코드가 됩니다.

코드의 이름을 붙이는 방법은 먼저 근음을 크게 쓰고요 그뒤로 성질들을 표기하는건데 ..

이건 스케일의 이름을 쓸때와 마찬가지네요 .. 항상 알파벳으로 나오는 큰 글자는 사운드의 '중심'을

말합니다.

조표가 없어서 생각하기 쉬운 'C' 를 기준으로 생각해볼까요 ?

C 메이저 코드 , 코드라는 말은 생략하고 씨메이저는

CM5 라고 쓸수있습니다(5는 아래첨자로 씁니다;;) .

앞대가리의 'C'는 근음(Root) 를 말하는 것입니다 , 이코드의 사운드의 중심이 C 에 있다는 말이죠.

대문자M은 메이저(장3)이라는 뜻이고 5는 완전5도가 포함된.. 이라는 말이겠죠 ?

하지만 다 생략하고 'C' 라고 씁니다.

즉 악보에서 위에 코드네임 C 라고 적혀있으면 C 메이저 트라이어드 라는 뜻이고 그 구성음은

C(Root) , E(장3) , G(완전5)

가 되는것이죠 .  

G 코드의 구성음 : G , B , D

A 코드의 구성음 : A , C# , E

이런식으로요 ..


다음 , 이번에는 마이너 코드입니다.  1편에서 설명했던 마이너의 의미를 아신다면 대략 짐작이 가시죠.

메이저코드에서 3음을 반음 내려서 단3도로 만들면 됩니다.

C마이너 코드는 C , Eb ,G 가 되겠네요 ..

표기는 이렇게 합니다.

Cm

마이너라는 의미의 m은 소문자로 쓰고요 , 메이저코드는 M을 생략하였지만 마이너코드는

메이저와 구분하기 위해서 m을 붙여둡니다.

Gm : G , Bb , D

Dm : D, F , A

이런식이 되겠네요 .



메이저3화음과 마이너3화음은 공통적으로 Root와 완전5도음(Perfect 5th)를 가지고 있고요 ..

3음이 장삼(Major 3rd) 이냐 단삼(minor 3rd) 냐 에 따라 달라진다는 말이삼 ? ㅋㅋ


중요한것은  코드에 관한 내용은 그 내용을 머리로 아는것도 중요하지만 그 울림을 귀로 아는것이

가장 중요하거든요 , 건반이나 기타로 한번 울려보세요 .

메이저코드는 밝은느낌, 마이너코드는 약간 우울한 느낌이 납니다.  

지금은 간단한 트라이어드이지만 많은 복잡한 코드들의울림을 귀로 알아야만 작편곡을 할때에

적용을 할수가 있겠죠 .


● 3화음에서 파생된 화음

C코드를 기준으로 쓰겠습니다.

C dim :  Cm코드의 완전5도를 반음 내려 감5도가 된 코드입니다. (C,Eb,Gb)

C aug : C코드의 완전5도를 반음올려 증5도가 된 코드입니다.(C,E,G#)

dim 는 diminished 5th 라는 의미이고요 C 디미니쉬 라고 읽습니다.

aug 는 augmented 5th , C 오그먼트 라고 합니다.


코드의 느낌은 직접 울려보시면 아실겁니다. dim는 한층 더 우울해진, 긴장감을 가져오는 느낌이고

aug는 뭐라 말할수 없는 오묘한 느낌이네요 ..ㅎㅎ


C sus4 : C 코드의 장3도 음 대신 완전4도음을 넣은 코드입니다. (C , F , G)

             suspended 4th 라는 뜻이고 C 서스 포 라고 흔히 읽죠 .


C add9 : C 코드 위에 장9도음 (M 9th) 을 첨가한 코드입니다. 9도라고 하면 한옥타브 위의 '레'가

              되겠네요 (C , E , G , D)  . C 애드나인 이라고 읽습니다.  



여기서 소개하는것은 보편적이고 기본적인 코드들입니다.

어떠한 실험적인 요소가 없는 정말 잘 어울리는 화음들이죠.

이런 구성음들이 왜 함께 울려도 어울리는가 는 .. 악기의 배음과 약간 관계가 있지만 그런

물리(?)적인 내용은 컴퓨터음악개론 같은 책에 자세히 서술이 되어 있습니다. (궁금하시면 참조 ~ㅋㅋ)

다음편에는 3화음에서 하나 더 첨가한 4화음의 구성음을 살펴보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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