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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툴 본문 스크랩ㅡ 게임 브리오 엔진 소개

2009.07.19 06:02

세죠 조회 수:790 추천:2

엔진 소개 : 게임브리오 엔진은 과거 1983년에 설립되어 여러가지 게임 기술엔진을 전문으로 개발한 NDL (Newmerical Design Limited)사에서 1994년부터 개발한 넷임머스 (Netimmerse)엔진이 전신으로 역사가 깊고 많은 게임들에 사용되어 온 엔진이다. 넷임머스 엔진은 1.0부터 시작해서 4.x까지 나왔으며 2003년에 넷임머스 5.0이 업데이트 되면서 이름이 게임브리오로 바뀌었다. 그리고 개발사의 이름도 NDL에서 이머젼트 게임 테크놀러지스로 바뀌었다. 게임브리오는 버전 1.0, 1,1, 1.2를 거쳐서 2.0에서 대폭 업그레이드 했으며 2.1, 2.2를 거쳐서 현재 Direct3D 10을 지원하는 최신버전으로 2.3버전까지 나왔다. 이 엔진의 아시아 지역 총판 업체로는 국내 회사인 게임베이스 (GameBase)사가 총판하고 있다.

개발사 : 이머젼트 게임 테크놀러지스 (Emergent Game Technologies)

국내 총판 업체 : 게임베이스 (GameBase)
엔진 타입 : 그래픽 렌더링 미들웨어 라이브러리

C++ API
순수한 그래픽 엔진 라이브러리만 제공되기 때문에 게임에 필요한 맵툴, 캐릭터 툴같은 툴들과 게임 엔진의 핵심, 인공지능, 사운드, 네트웍 모듈등 모든 것을 프로그래머가 직접 개발해야 한다. 게임브리오는 렌더링 엔진 라이브러리일 뿐인 것을 명심해야 한다.
엔진 정식 릴리즈 및 업데이트

2003년 2월 27일 게임브리오 1.0 출시
2004년에 1월 7일 게임브리오 1.1 업데이트
2004년에 8월 11일 게임브리오 1.2 업데이트를 마지막으로 더 이상의 업데이트는 없음
2005년 5월 31일 게임브리오 2.0으로 대폭 업그레이드
2005년 11월 9일 2.1버전 업데이트
2006년 6월 15일 2.2버전 업데이트
2007년 1월 30일 2.3버전 업데이트
가격 : 약간 비싼편

엔진 개발사에서 만든 게임 : 없음

국내에서 사용한 게임 : 다수의 MMORPG, 캐주얼 게임, 온라인 스포츠 게임등 매우 많음

국내에서 구입하고 게임이 나오지 못한 경우 : 소문으로는 매우 많다. 하지만 대개가 게임브리오 엔진의 문제점 때문은 아니고 개발사의 개발 프로세스 문제였을 것이다.

해외에서 사용한 게임 : 장르, 플랫폼을 불문하고 매우 많이 쓰임

이 엔진을 사용한 대표적인 게임들

다크 에이지 오브 카멜롯 Dark Age of Camelot (일명 다옥 DAoC)
게임 개발자이면서 이 게임을 모른다고 말할 수 있는가? 그렇다면 그대는 게임의 역사 공부부터 다시 해야할 것이다.
구버전의 넷임머스 엔진으로 개발된 게임이지만 확장팩들이 나오면서 게임브리오 엔진으로 업그레이드도 하였음 가장 최근의 확장팩은 게임브리오 2.x버전일 것임
엘더 스크롤 3,4
패키지 게임으로 매우 유명하고 세계적 성공작인 엘더 스크롤 시리즈의 3탄과 4탄이 이 엔진으로 만들어졌다. 몇년전 발매된 3탄은 구 버전인 넷임머스 3.x 버전으로 만들어졌고 최근에 발매된 4탄은 게임브리오 1.x로 만들다가 개발 도중 2.x를 채용하였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World of Warcraft (일명 와우 WoW)
따로 설명할 필요가 없는 게임이잖은가?
이 게임은 개발 기간이 굉장히 길다. 실제 개발기간이 약 7년정도가 걸렸다고 하며 최초 개발시에 넷임머스 2.x내지는 3.x였을 것이다. 그러나 개발기간이 길어지면서 엔진을 계속 튜닝하고 많은 것이 바뀌어서 결국 자체 엔진이라고 봐도 무방하긴 하다. 게임브리오 엔진 버전업을 받지 않고 블리자드에서 그냥 자체적으로 개발해 나갔다. 때문에 그래픽 렌더링 엔진일뿐인 게임브리오 (넷임머스)는 이 게임에서 결국 흔적도 남지 않는다. 그래도 기본적으로 넷임머스를 채용해서 개발된 것이니 여기를 목록에 두겠다.
게임 브리오의 특징
풀 소스 제공

엔진의 모든 소스 제공 됨
제공되는 툴 및 유틸리티

게임브리오의 툴들은 모두 컴포넌트화된 플러그 인이다. 제공되는 툴들은 다음과 같다.
3DS 맥스 & 마야 플러그 인
셰이더 툴 (플러그 인)
맥스나 마야에서 게임브리오 플러그 인을 이용해서 프로그래머와 디자이너가 Cg, HLSL 셰이더를 작성할 수 있다. 작성한 결과물은 엔진에서 보여지는 그대로이다.
장면 뷰어
게임브리오 엔진으로 만들어진 실제 화면을 보여주는 툴이다. 작업은 하지 못하며 보기만 가능하다.
애니메이션 툴
댜앙한 애니메이션을 설정하고 저장하는 툴이다.
씬 그래프 통계 수집을 위한 유틸리티 제공
제공되는 컨텐츠

예제들
플랫폼 지원

32-bit Windows
64-bit Winodws (게임브리오 2.0 이상, 곧 지원 예정임)
Xbox 360 (게임브리오 2.0 이상)
PlayStation 3 (게임브리오 2.0 이상)
Xbox (게임브리오 1.2 이하)
PlayStation 2 (게임브리오 1.2 이하)
렌더링 API 지원

Direct3D 9
Direct3D 10
OpenGL 2
Direct3D 8 (게임브리오 1.2)
OpenGL (게임브리오 1.2)
지원되는 렌더링 효과들

고정 파이프라인만으로 만들어내는 저사양 지향 그래픽에서부터 하드웨어 셰이더를 이용해 노말맵을 이용하거나 HDR을 사용하는 등의 차세대 고급 그래픽 효과까지 광범위한 기술들을 지원해 준다.
아직 지형 시스템이 없다. 사용자들의 요구에 따라서 지형 시스템을 도입 검토중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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