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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조도시 기록보관소

연출/기획 효과적 연출 시리즈 4 - 캐릭터 죽이기.

2005.05.24 13:05

천무 조회 수:4680 추천:28

분류 연출 
출처
어느 게임이든 주연급 캐릭터가 죽는 순간은 슬픔의 음악이 흐르고 사람들의 눈물샘을 자극하게 마련이죠.
이런게 사실 자주 등장하는것이지만 늘 볼때마다 눈시울을 붉힌다는점이 매력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그냥 처음부터 대뜸 주인공 친구가 죽으면. 주인공은 슬픕니다. 그러나 플레이어는..

"죽었네.-_-;;"

하겠죠..

그래요 캐릭터를 죽이기 위해서는 그 죽는 순간의 충격을 위해서 준비를 해야 함을 권장하는바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과정을 거치는게 좀더 효과적일까요?
한번 생각해 보죠...

일단..캐릭터에 친근감을 부여해야겠죠..
그리고 캐릭터가 얼마나 주요한지를 사람들에게 일깨워 줘야겠죠..
그다음 어떻게 죽어야 할지도 생각해야겠죠..(자살을 한다거나 하면 슬픔이 덜할것이므로..)

그럼 제가 좋은 제안을 하나 하죠.

천무의 캐릭터 죽이기 강좌~! 빠라빠라빰~!

1. 망자는 주인공과 이미 알았던 사람이 아니어야한다.

왜 그럴까요. 주인공과 이미 알던 사람이면 어때서?...
맞습니다. 사실 주인공과 이미 알던 사람이라고 해도 상관없습니다. 주인공의 친구나..뭐 그런사람도
괜찮죠..
하지만 초기에 주인공과 만나서 주인공과 정이들고 그러면서 은근히 플레이어와도 정이든 사람이라면
그 인간관계 과정을 손금보듯이 플레이어가 훤히 알았으므로 죽으면..
훨씬더 애석할 수도 있겠죠...
(뭐 아닐 수도 있기에 확정해서 말해드리긴 뭐하지만요..-_-;)
뭐 사실 그냥 죽인다고 해서 다 슬픈건 아닐겁니다. 연출자의 몫이 중요한거죠...

2. 망자는 꼭 끝까지 주인공과 함께할것같이 행동해야한다.

망자는 참 나쁜사람들입니다. 어째서 주인공과 끝까지 함께할것처럼 말해버리고 갑자기 죽어버리게
될까요.. 그러나 우리들은 플레이어에게 이사람은 엔딩까지 같이갈 사람이라는 인식을 심어줘야 합니다.
플레이어들은 갑작스런 캐릭터의 죽음에 놀라움반 슬픔반을 느껴야 하거든요.
그러기위해서 중간중간에 뭔가 음모를 펼쳐야 합니다.
망자 : 걱정마라. 너보단 내가 더 멋지니까.
망자 : 난 항상 니 곁에 있어. 아잉~-_-;;;

등등의 대사로 안심을 시켜줘야합니다. 하지만 지능적인 플레이어는.
"얼씨구..요놈이 죽으려나보다"
라고 상상하기도 하지만. 그런 플레이어들까지 생각해서 제작자가 게임을 만든다면.
환장할겁니다....-_-;;

3. 망자는 꼭 주인공 앞에서 죽어야 효과적이다.

"누구누구가 죽었습니다 주인공씨.."
"엇..그렇습니까?! 흑..."


-_-;;;;

왠지 좀 재미없죠..
우리는 망자를 주인공 두눈 똑바로 뜨는 그 장소에서 죽여야 합니다.크크크..(사악..)
망자가 죽으면 주인공 달려갑니다.
"말자아~!!"
(는좀 오바다..-_-;;)
하여튼 그리고 망자는 바로 죽어있지 않습니다. 뭐 여러말 하죠.
기본적으로 여러말 하면 사람들은 이렇게 생각합니다.
"쳇..죽을놈이 죽진않고 말이많다..."
그러나. 여러말 해도 됩니다. 걱정마세요. 죽었는데 말이라도 하고 죽어야지.
망자가 너무 억울합니다.(억지)
는 아니더라도 어느정도 죽기직전에 가볍게 하는말은 효과적입니다.
하여튼 망자는 주인공의 눈앞에서 눈을 감습니다.

4. 포인트! 망자가 죽을때 배경음은 무조건 슬픈것으로!

이건 안하면 게임 망칩니다. 분위기도 못살리죠.
그러나 별거 아닌캐릭터가 죽어도 음악만 무지하게 슬픈걸로 깔아주면 플레이어들은
느낍니다. "아..슬프다..." 라고.
음악은 마음을 흔드는 힘을 가졌습니다.
슬픈음악 안깔면 위에 3번까지 한거 다 소용없습니다.
슬픈장면이 필요하면 슬픈음악을 꼭 찾아서 눈감고 들어보며 이거 진짜 슬픈데? 하고 느낄때
바로 그 음악을 깔아주세요!
음악은 연출의 최고의 친구입니다.

5. 망자가 죽은뒤 주인공은 열받는다.

당연하죠.
  망자 : 으으..주인공아 나 죽어...껠꼬닥(<-80년대 죽는소리)
주인공 : 아...엿...죽었잖아..-_-;;
동료1 : 저런 나쁜마왕!
주인공 : 동료1아..침착해..우린 여기서 이성을 잃어선 안돼...
             우리가 이시점에서 이성을 잃어서 안되는 이유를 대자면..흥분함이란 언제나..
             실수를 자아내기 때문입니다.(문성근톤)
동료 : 미x놈.-_-;;;


죽으면 열받아야 합니다. 그래야 죽은뒤에 뒷처리가 좋습니다.
극으로 모는것은 재미있는겁니다.


이렇듯 우리는 게임에서 사람을 죽이는것에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혹시 누군가 윤리적인 문제에 대해서 딴지를 걸진 않겠지요? ㅡ.ㅡ;;;; 연출력은 내용이 있는 모든 매체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여러분들도 한번 주인공 친구를 죽여봅시다.

-주의-
위 강좌에서 죽임을 심각하게 받아들여선 안됩니다.-_-;;
이야기상 죽어야 하는캐릭터를 효율적인 내용으로 죽이자는것이며.
전 인간을 소중히 여기는 사람이며 생명윤리를 지키며 살고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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