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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조도시 기록보관소

기본적으로 브이냅에서는 select라는 변수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변수가 분기를 사용할 수 있는 변수입니다


 


사용법)


 


select line1(filename1) sentence1
+ line2(filename2) sentence2
 
line(filename)

그 선택지가 선택되었을 때 이동할 행 또는 읽을 스크립트 파일
sentence

선택지로 나타날 문장


ex)
select 12 마신다.
+ snr02.txt 버린다.
+ snr03.txt 발로 찬다.

 


위에서 첫번째 줄의 12는 "마신다"를 선택하면 그 스크립트의 12번째 줄로 이동하라는 뜻이고


2,3번째 줄의 snr0?는 똑같은 이름의 시나리오 파일로 이동해서 그 시나리오를 읽으라는 뜻입니다


 


이 것으로 분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비슷한 것으로 ncselect가 있는데 위의 select가 분기 선택후 화면을 깨끗하게 하고 첫줄부터 글이 나오게 한다면


이 ncselect는 분기를 지우지 않고 밑에 계속 글을 나오게 합니다


사용법은 같고 다만 변수 이름만 다릅니다)


 


 


 


다만 단순한 조건분기 이외의 뭔가가 필요하다면 변수와 플래그 개념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변수는 c언어를 해보셨다면 잘 아실테고 아니면 아니겠지만...-_-; 간단하게 말하자면 알만툴의 숫자를 대입할 수 있는 그 것과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만, 알만툴의 그것은 숫자만 넣을 수 있는데 비해 브이냅은 숫자, 문자등 원하는 걸 다 넣을 수 있습니다
(물론 프로그램 언어의 한계로 영어와 숫자, 일부 특수문자만 가능합니다)


그래서 특정 루트에 다다랐을 때에 자신이 임의로 정해놓은 변수에 값을 대입해서 조건분기를 해 주면 되는 것이지요...


 


보통 변수가 사용되는 예는 호감도, 돈같이 처음부터 계속 나와야 되는 값이지만 계속 변하는 값


플래그가 사용되는 예는 엔딩 클리어 및 특전 공개등에 쓰이지요


 


왜냐면 변수는 게임이 끝나면 값이 초기화됩니다만 플래그는 초기화되지 않고 남아있습니다


(다만 플래그는 값의 대입이나 변경이 불가하고 오직 생성만 됩니다)


 


 


이 정도만 사용하신다면 분기는 잘 하실 수 있을 거라고 믿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