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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만들기 Pro. 도트 그림 강좌 STEP 1-2
   

●도트를 그리기 위한 소프트웨어●


「캐릭터만들기 Pro」를 산 다음에, 어떤 소프트가 필요한가.....라고 하는 것도 넌센스입니다만, 여기에서는 도트 그림을 그리는데 필요한 기능에 대해 설명해 갈 것입니다. 그것을 알아 두는 것도, 도트 그림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큰 힌트가 되겠지요.


도트 그림을 그리는데 필수적인 기능
이하에 도트 그림을 그리는데 없으면 안 되는 기능을 정리했습니다. 물론 「캐릭터만들기 Pro」에는 전부 들어 있습니다.

●팔레트 기능
팔레트란, 유화등의 그림을 그릴 때 그림물감을 놓는, 그 팔레트를 상상해 주세요. 사용하고 싶은 색이나, 작성한 색을 늘어놓는 기능입니다. 일반적으로, 16×16=256 크기의 별도의 윈도우가 되어 있어, 칼라 팔레트로 불리워지기도합니다. 도트 그림 작성에 필요 불가결한 요소입니다.

●돋보기 기능
돋보기. 도트 그림은 작기 때문에, 크게 확대해 그릴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해상도의 높은 디스플레이로 작업하는 경우, 높은 배율까지 표시할 수 있는 것이 필요하게 됩니다(최소한 8배 표시할 수 있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 확대 표시하고 있는 그림의, 원래 그림의 치수를 동시에 표시할 수 있는 기능이 있으면 좋습니다. 원래 그림의 치수 사이즈를 보면서, 같은 그림을 확대해 그린다. 이것이 도트 그림 작성의 기본 스타일이 됩니다.

●스포이드 기능
그리고 있는 도중에 그림으로 사용하고 있는 색을 캐치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색의 변경이 필요하게 되었을 때, 하나 하나 팔레트까지 이동하지 않아도 색의 변경을 할 수 있으므로, 효율적인 작업이 진행됩니다. 그리기를 실시하는 펜 툴을 사용중, 왼쪽 클릭으로 그리기, 오른쪽 클릭으로 스포이드……라고 하는 느낌으로, 툴을 새로 바꾸지 않아도 끝나는 것이 좋습니다. 스포이드의 기능이 있어도, 하나 하나 새로 바꿔야한다는 것은 그다지 효율적이 아닙니다.

●그라드 표시
소프트웨어에 의해 부르는 방법이 다른 경우도 있습니다만, 일반적으로 크기를 구분하는 기준선을 「그라드」라고 말합니다. 그라드는, 매스눈의 사이즈를 변경할 수 있는 것이 좋습니다. 한발더 나아가「스냅」이라고 하는, 마우스의 포인터가 그라드선에 가까워졌을 때, 자동적으로 포인트를 그라드에 맞추어 주는 기능도 가지고 있으면 좋습니다. 이 스냅 기능은 ON·OFF의 토글이 가능하면, 더욱 좋습니다.

●투명색의 임의 지정
투명색이란, 실제로 있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없는 것으로서 취급할 수가 있는 색입니다. 예를 들어 도트 그림을 작성중, 필요가 없는 부분(게임 속에서 표시시키고 싶지 않은 부분)을 핑크로 전부 칠해 두어 그 핑크를 투명색으로서 지정해 두는 것으로, 그래픽을 게임에서 표시시켰을 때, 핑크 부분만큼을 표시시키지 않게 한다......고 하는 역할이 있습니다. 또, 그래픽을 작성중, 그래픽을 카피했을 때에 핑크의 부분만큼 카피하지 않게 하거나 할 수가 있습니다.


다른 편리한 기능
●애니메이션
지정한 부분을, 지정한 차례로, 애니메이션 시킬 수가 있는 기능. 캐릭터가 걷거나 검을 휘두르거나 하는 그래픽을 작성할 때, 애니메이션을 체크하면서 그리는데 사용합니다.

●그라데이션 작성
팔레트 속에, 그라데이션을 자동적으로 작성해 주는 기능. 3 단계, 5 단계 등, 그래픽에 매끄러운 그림자를 붙일 때 등에, 있으면 편리한 기능입니다.

●색교환
예를 들어 황색으로 칠한 꽃을, 빨강으로 바꾸고 싶을 때, 한 번 그린 황색의 부분을 빨강으로 다시 그리는 것은 귀찮은 작업입니다. 그럴 때 팔레트의 기능의 하나로, 황색이었다고 무렵을 빨강으로 변경해 버리는 기능이 있습니다. 그러면, 그림 속에서 황색이었던 부분이, 바로 빨강으로 변경됩니다. 이것을 팔레트의 색교환이라고 하며, 몹시 편리한 기능입니다.

●화상 사이즈의 변경
작업중의 화상의 사이즈를, 나중에 변경시키는 기능입니다. 최초로 필요한 사이즈보다 크게 해 두어(남는 부분을 작업 공간으로서 사용하는 등), 마지막에 필요한 사이즈로 변경합니다..

●도트 쉬프트
지정한 범위를, 1 도트씩 스크롤 시키는 기능입니다. 사이즈의 작은 도트 그림을 그릴 때, 생각한 이상으로 편리한 기능입니다.

●타일 패턴의 보존
타일 패턴에 대해서는 다음 회에서 자세하게 설명합니다. 스스로 작성한 타일 패턴을 보존해 두어, 나중에 자유롭게 호출할 수 있으면 편리합니다. 「캐릭터만들기 Pro」에서는, 미리 16 종류의 패턴(톤% 표기)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캐릭터레이더 다운로드]

*본 강좌는 일본의 사이트에 올라온 강좌의 번역본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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