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창조도시 기록보관소

시나리오작법 게임 시나리오 입문 [2] 개요

2007.10.18 17:48

Vermond 조회 수:1566 추천:3

분류 시나리오 
출처  

이번 시간에는 대략적인 게임 시나리오의 구조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들어가기 전에


 


타 문학계열(희곡, 시나리오등)과는 달리 아직 게임 시나리오의 경우에는


딱 이거다!!! 할 정도로 체계화된 것은 아직 없습니다


 


그렇기에 만약에 기회가 닿아서 실제 게임 시나리오를(힘들겠지만 상용게임의 것이라면 더 좋겠지만요..)


보신다면 시나리오마다 어느 정도의 형식의 차이를 보실 수 있을 겁니다...


 


그렇지만 형식이 달라도 게임시나리오이기에 꼭 필요한 요소들이 있긴 하죠


 


그것들이 뭐가 있는지 간략하게 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


★ 없어도 되지만 있으면 좋은것


○ 크게 필요는 없는 것, 또는 상용게임 전용


 







 


소설이 기승전결, 논설문이 서론,본론,결론으로 나뉘듯이


게임 시나리오도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이 부분은 개인적인 생각이긴 합니다...)


 


임의로 전반부, 후반부라고 칭하겠습니다


 


전반에서는 주로 게임에 대한 여러 설명이나 배경등을 나타내고


후반에서는 실제 게임에서 표현될 형태나 스토리등을 나타내지요


 


 


1. 전반부


 


☆ 제목


뭐 말 안해도 아실겁니다...필수불가결


 


 


★ 개요


본 시나리오를 들어가지 전에 시나리오를 보는 사람에게


나의 시나리오는 어떻게 시작된다...하는 것을 간략하게 보여주는 것이지요


 


예를 들면 제국에 반란이 일어나 xx의 가족이 몰살당하고 그 와중에 아들 한명만이 살아남았다...


같은 주인공 등장 이전의 간략한 이야기를 하는 것입니다


 


드라마 새편이 하기 전에 프리뷰같은 걸 보여주지 않습니까?


대충 그 느낌으로 접하시면 되겠습니다


 


개요는 간략한 스토리 도입부 설명과 동시에


홍보물 제작시에도 잘 사용됩니다


 


 


☆ 장르


이전 편에도 말했지만 스토리의 성격과 밀접한 연관을 맺는 것이 장르입니다


고로 중간에 새지 않기 위해 필수불가결


 


 


○ 대상층, 게임의 목적, 효과


게임의 주요 연령층이나 범위등과 함께 이 게임이 이래서 잘 팔릴 것이다라고 설명하는 부분입니다..만


아마추어에게는 별 필요는 없음...-_-;


 


 


○ 특징 및 기획의도


이건 거의 시장공략용으로 처음 쓰입니다...ㅋㅋㅋ 고로 아마추어에는 필요없지만 일단 넣죠 뭐...-3-


본인이 생각하는 이 게임만의 특별한 요소라던지


이 게임을 기획하게 된 의도등을 적는겁니다...말그대로...-_-;;


 


 


★ 조작법


알만툴 기본기능만을 쓴다고 했을때는 별 필요 없지만


특수키나 자체 프로그램 개발시에는 꼭 필요합니다


뭐 플스겜이 아닌 이상에야 크게 필요는...


 


 


☆ 배경


여기서 말하는 배경은 시간적 / 공간적 배경을 모두 포함합니다


 


자세한 것은 다음 편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 인물


게임 내에 등장하는 모든 인물이 정리되어 있으면 한층 논리적으로 시나리오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것은 다음 편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기타 설정


위에서 넣은 설정 외에 장르마다 다른 설정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라면 RPG의 적, 스킬이라던지


퍼즐게임의 룰같은 것들 들 수 있겠지요


 


위의 인물, 배경에서 넣지 못한 설정 다 넣어줍시다 -ㅂ-


 


 


○ 기타 사항


플레이타임, 난이도, 사양등등... 뭐 별로 아마추어에겐 필요없는것들


 


 


 


2. 후반부


 


* 이 후반부는 전반부보다 훨씬 더 스타일이 다릅니다 시나리오 작가 맘대로죠 뭐...-_-;


  희곡의 형식을 빌리는 경우도 있고 영화 시나리오나 만화 시나리오를 빌리는 경우도 있지요


 (제가 보기엔 거의 영화시나리오 타입이 많았지만 말입니다 ㅋㅋ)


  자체 형식은 아직 보지는 못했지만 없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그렇기에 여기서 그런거 다 따지기는 힘드니


  타 시나리오와의 차이를 간략하게 설명하는 걸로 끝내겠습니다


 


 


1. 인물의 행동 패턴


 


일부 3D나 따로 얼굴을 나타내는 경우가 아니라면 세세한 얼굴 표현까지 하기는 힘듭니다


고로 시나리오에서 감정표현을 할때는 대사/얼굴그래픽/이모티콘등으로


어떻게 표현해라고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시스템적으로 가능하다면 캐릭터의 표정변화도 나쁘진 않습니다만....)


 


그리고 소설이 아니고 게다가 전지적 작가시점따위 게임에서는 필요없습니다


고로 관찰자의 입장에서 그 사람의 마음을 표현할 수 있는


행동을 넣어주는게 좋습니다


예를 들면 안절부절하지 못하는 사람은 혼잣말로 막 표현을 하던지


아니면 막 돌아다니면서 어쩔 줄 몰라하는 그런걸 나타내는 것입니다


 


 


2. 맵의 구현


 


뭐 이건 위의 배경 짤때 같이 넣어도 상관은 없습니다만


실제 게임에 넣을 이 부분에 같이 넣는 것도 상관은 없습니다


(보기 편하려면 여기에 넣는게...-ㅁ-)


 


그리거나 그냥 촬영하는 타 작품과는 달리


직접 짜거나(칩형식) 만드는(그림형식) 게임의 배경(맵)이기 때문에


명확하게는 아니라도 어느정도 느낌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어드벤쳐일수록, 3D일수록 이 요소는 더 중요하죠)


 


감이 안 오신다면 게임 공략집의 맵을 생각해 보십쇼


 


비록 통짜로 다 쳐붙인건 아니지만 간략한 이동통로와 지명 정도는 나타내지 않습니까?


최소 그 정도는 해주는게 맘편합니다 -_-;;


(물론 이후의 제작에도 편할걸요?)


 


 


3. 조건분기 및 루트


 


타 시나리오 작품과 가장 구별되는 부분으로


자신이 일직선형의 스토리를 구사한다면 큰 필요는 없지만


멀티엔딩을 노린다거나 하는 경우에는 아주 중요한 요소입니다


 


뭐 제작 좀 해보신 분들이라면 알테니 패스...


(...;;;)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50 [RPG2000] 가이드북 -1- (표지내용무) [30] 창조도시 2005.03.04 11353
49 [RPG2000] 가이드북 -2- [19] 창조도시 2005.03.04 9401
48 [RPG2000] 가이드북 -3- [53] 창조도시 2005.03.04 8844
47 [RPG2000] 가이드북 -7- [34] 창조도시 2005.03.04 8520
46 캐릭터레이더로 통맵만들기. [42] file 천무 2006.06.02 8413
45 [RPG2000] 가이드북 -4- [26] 창조도시 2005.03.04 7609
44 게임기획! 일단 해보자! [52] file 천무 2005.05.24 6718
43 멋진스토리 쓰기위한 되물음&결과예상의 중요성 [55] 천무 2005.05.24 6094
42 [RPG2000] 가이드북 -5- [18] 창조도시 2005.03.04 5791
41 액알강의[1] - 베틀러 [17] 비밀소년 2006.07.20 5760
40 [RPG2000] 가이드북 -6- [13] 창조도시 2005.03.04 5524
39 (PHP) 생초보 php 길들이기. -1- [20] 천무 2005.03.11 4808
38 효과적 연출 시리즈 4 - 캐릭터 죽이기. [27] 천무 2005.05.24 4680
37 효과적 연출 시리즈 1 - 각성하기/증원군 [19] 천무 2005.05.24 4352
36 찰드 제작강의 "1" -겜제작을 시작할때- [9] ◈ÐÆЯΚ◈찰드 2008.08.27 3694
35 나는 어디로 가야하나.. [13] 천무 2007.12.03 3487
34 게임 시나리오 입문 [1] 정의와 종류 [12] Vermond 2007.10.17 3207
33 효과적 연출 시리즈 3 - 점프하기 [9] 천무 2005.05.24 3204
32 바실리어트 3. 메인화면 제작 [3] Vermond 2007.07.05 3082
31 미니맵 시스템 넣을때 자주하는 실수. [11] file 천무 2006.01.23 30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