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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조도시 기록보관소

기술강의 바실리어트 3. 메인화면 제작

2007.07.05 05:26

Vermond 조회 수:3082 추천:1

분류 기타툴 
출처  

이번 편은 쉬우면서 어렵습니다...


 


뭔 말인지는 보시면 압니다


 






일단 이번 강좌는 예제파일을 열어 보시기 바랍니다


 


[예제파일 다운받기]


 


(출처는 바실 홈피 팁란입니다)


 


 


열면 정말 와~ 하실 겁니다


 


바로 이게 바실의 저력이죠...


 


 


 


스크립트 파일을 열겠습니다


 


파티클 0
파티클 1
스프라이트 0
배경 1
//
...


...


...


//바실리어트로고
배경 0 vr_logo.png
딜레이 1000
배경 0
//
배경페이드속도 30
배경페이드단계 30
배경 1 title_bg.png
//
스프라이트시작위치 358 122
스프라이트 0 2 120 title_eff01.png title_eff02.png
파티클 0 p2.psl 400 300
파티클 1 p3.psl 485 294
//
버튼체크박스 5 5 120 35
버튼 시작 begin.txt 1 8 72 button_start_01.png button_start_02.png button_start_03.png
버튼 종료 140 72 button_exit_01.png button_exit_02.png button_exit_03.png
버튼대기


 


 


 


처음 줄을 보시면 파티클, 스프라이트, 배경 이 세가지가 쓰였는데


뒤의 숫자만 있고 파일명이 없죠?


 


바실은 기본적으로 저런 경우 해당 번호의 효과(파티클이면 파티클, 배경이면 배경)을 삭제합니다


 


그러므로 저것은 현재 진행중인 파티클부터 배경까지 다 없앤다는 것입니다


 


다만 저것은 나중에 확인하겠지만 버튼이 다시 이 파일을 불러오기 때문에 없애는 것이고


그냥 귀찮으면 메인 돌아오는 버튼을 따로 만들지 않으면 됩니다


(물론 바실 오른 팝업메뉴에 메인복귀 버튼이 있고 그 경우 모든 효과가 무효화됩니다)


 


 


중간의 대화창 설정은 넘어가겠습니다


 


 


바실 로고 명령 후


 


먼저 배경이 나옵니다


 


배경페이드속도 30
배경페이드단계 30
배경 1 title_bg.png


 


여기서 배경페이드속도는 말 그래도 배경이 나오거나 들어갈때의 속도로


단위는 ms(1000ms=1초)입니다


배경페이드단계는 배경페이드를 부드럽게 해 주는 것으로


숫자가 높을수록 부드러워지지만 속도에 영향 있으니 적당히 정해주시구요...


배경 명령어는 말 안 해도 될듯 합니다...


 


 


 


다음 나오는 스프라이트


 


스프라이트시작위치 358 122
스프라이트 0 2 120 title_eff01.png title_eff02.png


 


일단 위치지정이 중요하니 스프라이트시작위치 명령어를 먼저 써주시면 됩니다


만약 이미 실행된 스프라이트가 있다면 위치변경이나 이동이 안 되니 주의해 주세요


 


저 좌표는 절대값으로 그림 왼쪽 상단의 모서리가 기준점입니다


(그러니 800x600 해상도의 중간을 하겠다고 400 300해도 왼쪽위 모서리만 중간에 있는거죠)


 


스프라이트 명령어는 좀 독특한 녀석인데


 


발동순서는 이렇습니다


 


스프라이트 [번호] [이미지갯수] [딜레이] [이미지1] [이미지2] [이미지...]


 


번호 : 스프라이트의 출력 번호로 0이상일 때는 캐릭터 상단, 미만일때는 하단에 뜹니다


이미지갯수 : 연달아 실행할 이미지의 개수를 설정합니다 (최고 10개)


딜레이 : 그림 사이의 딜레이를 나타냅니다 (단위 ms)


 


그리고 그 뒤에 이미지 이름들을 나열합니다


이미지는 png파일만 가능합니다


 


이 명령어는 그럼 어디다 쓰느냐? 하면


아이콘 말고 화면효과가 필요한 부분에 간략적으로 쓰일 수도 있고


깜빡이는 전구라던지


조금 노가다를 하면 눈 깜빡이는 것까지 다 할수 있습니다


 


아마 gif인가로 해서 이미지 붙여넣기 놀이를 본 적이 있으실 겁니다


그게 게임 내에서 실행된다고 보시면 되지요


 


 


 


그리고 핵심부분이자 극악 난이도 파티클입니다


 


파티클 0 p2.psl 400 300
파티클 1 p3.psl 485 294


 


용법 자체는 별로 어려운 것 없습니다


 


파티클 (번호) (파일명) (좌표)


 


물론 번호만 입력하면 해당 파티클은 삭제되구요


좌표는 위와 같이 절대좌표입니다


기준점도 똑같이 파티클 왼쪽 상단입니다


 


이렇게 배치는 쉬우나


문제는 파티클 자체의 제작이 좀 까다롭다는 것


(그래도 플밍 하나도 안한 주제에 플밍언어 만지는 것보다야...-_-;)


 


파티클은 차후 따로 강의하겠습니다


 


 


 


 


이렇게 파티클까지 마치면


메인화면의 꽃 버튼이 나옵니다


 


버튼체크박스 5 5 120 35
버튼 시작 begin.txt 1 8 72 button_start_01.png button_start_02.png button_start_03.png
버튼 종료 140 72 button_exit_01.png button_exit_02.png button_exit_03.png
버튼대기


 


일단 버튼체크박스가 먼저 있으니 봅시다..


 


버튼체크박스 (왼쪽상단 x좌표) (왼쪽상단 y좌표) (오른쪽하단x좌표) (오른쪽하단y좌표)


 


버튼체크박스는 뭐냐면


이 구역 내는 버튼구역으로 지정해서 여기를 클릭하면 버튼으로 반응하겠다는 것이죠


메인화면의 영역이 아니라 버튼의 영역을 지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버튼을 중심으로 해주시구요...


버튼이 어디에 위치하든 이 버튼체크박스는 버튼 이미지를 따라가는 것이라 상관 없습니다


 


잘 모르겠으면 그냥 버튼파일 연 뒤에 버튼크기만큼 입력해주셔도 무방합니다


 


 


버튼 명령어는 좀 복잡미묘합니다


 


버튼 [버튼타입] [스크립트파일명] [줄번호] [x] [y] [img1] [img2] [img3]


        [버튼타입] [웹주소] [x] [y] [img1] [img2] [img3]


        [버튼타입] [파일명] [x] [y] [img1] [img2] [img3]


        [버튼타입] [x] [y] [img1] [img2] [img3]


 


































버튼타입 설명
시작  스크립트파일을 실행한다.
로드 게임로드 화면을 불러온다.
옵션 시스템옵션을 화면에 출력한다.
종료 게임을 종료한다.
닫기 로드/세이브 화면 일경우 본 게임으로 돌아온다.
웹페이지를 새창으로 띄운다.
배경음 배경음을 재생한다.
효과음 효과음을 재생한다.
   


 


귀찮아서 메뉴얼 복사해왔으니 양해를..-_-;;;;


로드. 옵션. 종료의 경우는 버튼위치와 이미지만 출력하면 됩니다


(닫기는 거의 안 쓰일겁니다...-_-;; 아마도)


 


그리고 뒤에 조금 써줘야 되는것들은 연관성이 있으니...


 


시작의 경우 다른 스크립트 파일을 실행하는 거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러므로 스크립트파일 이름과 시작줄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빼먹으면 자동 첫째줄부터 시작같은거 없습니다


 


웹의 경우 원하는 웹사이트 주소를 적는 것으로 오케이~


따옴표를 넣을 필요는 없지만 http://부터 적어주세요


 


음의 경우는 그냥 파일명만 넣으면 됩니다


 


 


그리고 그 뒤에 쓰이는 숫자들은 다 좌표입니다


역시 절대좌표값이죠 (보기쉬우라고 진하게 처리해놨습니다)


 


그 뒤의 파일명 3개는 브이냅과 같습니다만 브이냅처럼 생략하면 안됩니다


같은 파일을 써도 3번 다 이름을 적어주세요


안 그러면 오류뜹니다 ㅋㅋㅋ-_-;;


 


물론 효과는


(무반응시) (커서 위에 있을때) (클릭했을때)


입니다


 






후우... 기본적인 이해만 조금 하면 그다지 어려운 게 없으니


노력합시다


 


참고로 좌표보는 법은 뭐 다른데도 많겠지만


뽀샵이나 그림판 이용하면 쉽습니다


 


눈대중으로 좌표 맞춰가면서 노가다하지 말고


툴으로 그 전에 이미지 배열해본 다음에


(포샵추천, 레이어 좋삼~)


좌표확인하고 배치하면 됩니다


 


 


 


다음 편에는 본문으로 가보겠습니다


 


 


여담이지만 앞의 2개 합친거보다 더 긴듯..-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