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를 나의 이웃이라고 할 수 있는가?
2006.05.29 20:56
http://www.koreaweeklyfl.com/news/cms_view_article.php?printarticle=1&aid=2096&sid=0fc89ebaad315b46ca92b30a55e39812
위의 링크 주소는 자신이 백인이라고 알고 그렇게 교육받고 자란 흑인 혼혈 남성의 이야기입니다.
미국 백인 사회 입장에서, 이 사람을 이웃으로 받아들여야 할지 받아들이지 말아야 할지는 애매한 문제가 아닐 수 없을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우리 역시 가끔 우리 이웃을 어디까지로 상정해야 하는지를 문제삼게 되곤 합니다. 하지만 그 기준은 매우 주관적이어서, 어떤 사람은 동의할 수도 있지만 다른 사람은 동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현재 우리가 우리 역사의 생활권으로 알고 있는 지역 내에는 수많은 민족들이 존재했습니다. 중국 역사서에 보면 예맥이나 말갈, 여진 등의 이름이 등장하고, 북방에서 선진 금속 문명을 가지고 한반도로 유입된 민족 이전에 이미 한반도에 뿌리를 내리고 살고 있던 민족들이 존재했다는 것을 밝히고 있습니다.
또한 현대에 들어 세계적으로 수많은 지역에 한국인이라는 관념을 가지고 생활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미국이나 일본 사회에 존재하는 이들 집단은 매스컴 등을 통해 우리의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이 수많은 집단들 중에, 과연 우리 이웃은 어떤 집단들입니까? 설령 중국 역사서 기록을 믿지 않는다 하더라도, 우리는 이 땅을 거쳐간 수많은 사람들과 이 땅에서 뿌리를 내린 수많은 사람들이 있었다는 것까지 부정하진 못합니다. 어느 한 곳에 정착하고 살지 못하던 구석기인들이 남겨둔 수많은 유물이나, 겨우 한 곳에 자리를 잡고 살기 시작한 신석기인들의 유적들이 이 땅 곳곳에 숨겨져 있기 때문입니다. 고인돌 박물관이라고 해도 좋은 정도로 이 땅에는 세계적으로 유래를 찾기 힘들 정도로 수많은 고인돌들이 세워져 있습니다. 농담말로, 길 걷다가 조금 평평해서 걸터앉기 좋은 바위 같은 게 있으면 그게 고인돌이다 라고 말할 정도지요.
저는 이 땅을 거쳐간 구석기인들을 같은 이웃으로 생각할 수 없습니다. 그들은 동물 떼를 찾아 돌아다니다가 우연히 이땅에서 잠시 쉬면서 담배 한 대 피우고 떠났을 수도 있고 조개 주어 먹다가 복통을 일으켜서 이 땅 어딘가에 볼일만 보고 떠났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땅에 발을 제대로 붙이고 살았던 사람들이라면, 같은 이웃으로 생각할 수 있지 않는가 싶습니다. 그들이 찬란한 문화와 역사를 가지고 있었건, 별 의식도 없이 북방에서 넘어온 민족들에게 흡수되었건 그들은 모두 우리와 같은 생활권에서 살던 사람들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우리 이웃이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요.
지금은 해외로 불가피하게, 혹은 자발적으로 떠난 수많은 사람들도 어쩌면 우리 이웃이 될지도 모릅니다. 저 역시 인간이기 때문에, 같은 말을 쓰고 비슷한 관념을 가진 그들까지 이웃이 아니라고 말하지는 못합니다. 하지만 만약 같은 말을 쓴다거나, 혹은 똑같이 매운 음식과 김치를 먹을 수 있다는 정도가 우리와 그들을 함께 묶을 수 있는 유일한 기준이라면, 저는 그들을 이웃으로 생각할 수 있을지 의문을 품을 것입니다. 세대가 지남에 따라서 그들은 서서히 우리 말을 잊어가고 있고(그 수가 적든 많든), 우리의 젊은 사람들은 매운 음식과 김치 등을 서서히 먹지 않고 있습니다. 전혀 실질적이지 않은 상징만으론 일시적으로 서로를 엮을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결코 그들을 민족 공동체라는 하나의 단단한 묶음으로 엮을 수는 없을 것입니다. 그때는 분명 또 다른 이유를 찾아야 하겠지요.
어디까지가 이웃인가, 거기에 대해서는 여러 의견이 나올 수 있겠지만, 한번쯤 생각해볼 수 있는 주제가 아닌가 합니다.
위의 링크 주소는 자신이 백인이라고 알고 그렇게 교육받고 자란 흑인 혼혈 남성의 이야기입니다.
미국 백인 사회 입장에서, 이 사람을 이웃으로 받아들여야 할지 받아들이지 말아야 할지는 애매한 문제가 아닐 수 없을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우리 역시 가끔 우리 이웃을 어디까지로 상정해야 하는지를 문제삼게 되곤 합니다. 하지만 그 기준은 매우 주관적이어서, 어떤 사람은 동의할 수도 있지만 다른 사람은 동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현재 우리가 우리 역사의 생활권으로 알고 있는 지역 내에는 수많은 민족들이 존재했습니다. 중국 역사서에 보면 예맥이나 말갈, 여진 등의 이름이 등장하고, 북방에서 선진 금속 문명을 가지고 한반도로 유입된 민족 이전에 이미 한반도에 뿌리를 내리고 살고 있던 민족들이 존재했다는 것을 밝히고 있습니다.
또한 현대에 들어 세계적으로 수많은 지역에 한국인이라는 관념을 가지고 생활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미국이나 일본 사회에 존재하는 이들 집단은 매스컴 등을 통해 우리의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이 수많은 집단들 중에, 과연 우리 이웃은 어떤 집단들입니까? 설령 중국 역사서 기록을 믿지 않는다 하더라도, 우리는 이 땅을 거쳐간 수많은 사람들과 이 땅에서 뿌리를 내린 수많은 사람들이 있었다는 것까지 부정하진 못합니다. 어느 한 곳에 정착하고 살지 못하던 구석기인들이 남겨둔 수많은 유물이나, 겨우 한 곳에 자리를 잡고 살기 시작한 신석기인들의 유적들이 이 땅 곳곳에 숨겨져 있기 때문입니다. 고인돌 박물관이라고 해도 좋은 정도로 이 땅에는 세계적으로 유래를 찾기 힘들 정도로 수많은 고인돌들이 세워져 있습니다. 농담말로, 길 걷다가 조금 평평해서 걸터앉기 좋은 바위 같은 게 있으면 그게 고인돌이다 라고 말할 정도지요.
저는 이 땅을 거쳐간 구석기인들을 같은 이웃으로 생각할 수 없습니다. 그들은 동물 떼를 찾아 돌아다니다가 우연히 이땅에서 잠시 쉬면서 담배 한 대 피우고 떠났을 수도 있고 조개 주어 먹다가 복통을 일으켜서 이 땅 어딘가에 볼일만 보고 떠났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땅에 발을 제대로 붙이고 살았던 사람들이라면, 같은 이웃으로 생각할 수 있지 않는가 싶습니다. 그들이 찬란한 문화와 역사를 가지고 있었건, 별 의식도 없이 북방에서 넘어온 민족들에게 흡수되었건 그들은 모두 우리와 같은 생활권에서 살던 사람들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우리 이웃이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요.
지금은 해외로 불가피하게, 혹은 자발적으로 떠난 수많은 사람들도 어쩌면 우리 이웃이 될지도 모릅니다. 저 역시 인간이기 때문에, 같은 말을 쓰고 비슷한 관념을 가진 그들까지 이웃이 아니라고 말하지는 못합니다. 하지만 만약 같은 말을 쓴다거나, 혹은 똑같이 매운 음식과 김치를 먹을 수 있다는 정도가 우리와 그들을 함께 묶을 수 있는 유일한 기준이라면, 저는 그들을 이웃으로 생각할 수 있을지 의문을 품을 것입니다. 세대가 지남에 따라서 그들은 서서히 우리 말을 잊어가고 있고(그 수가 적든 많든), 우리의 젊은 사람들은 매운 음식과 김치 등을 서서히 먹지 않고 있습니다. 전혀 실질적이지 않은 상징만으론 일시적으로 서로를 엮을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결코 그들을 민족 공동체라는 하나의 단단한 묶음으로 엮을 수는 없을 것입니다. 그때는 분명 또 다른 이유를 찾아야 하겠지요.
어디까지가 이웃인가, 거기에 대해서는 여러 의견이 나올 수 있겠지만, 한번쯤 생각해볼 수 있는 주제가 아닌가 합니다.
댓글 10
-
BAYONET
2006.05.30 01:18
-
BAYONET
2006.05.30 01:22
글이 조금 이상한 방향으로 쓰여져 버렸군요 ㅡ.ㅡ;
결국은 박애주의의 원칙에 따라 모든 인간은 평등하고 이웃이라고 생각해야 하지
나와는 다른 존재라며 박해하고 깔봐서는 안된다는 것이지요.|+rp2+|10630|+rp3+|main_sibal -
카일러스
2006.05.30 02:46
본래 우리들은 다 형제입니다. 공자도 논어에서 "사해가 다 형제"라고 하시면서, 일찍이 인류는 한가정 안에서 살았다는 기억을 떠올리게 했습니다. 원래는 이 지구에는 음양오행에 따라 5인종이 있었습니다. 서방에 백인과 흑인, 북방과 동방에 황인, 남방에 적인과 청인이 살았다고 합니다. 그중 남방의 적인과 청인은 무제국과 아틀란티스와 더불어 사라졌고, 지금은 삼인종이 남아있습니다.|+rp2+|10632|+rp3+|main_sibal -
카일러스
2006.05.30 02:51
우리들이 한뿌리를 의식하는 것은 가장 쉬운 것은 외모가 있겠고, 그 다음이 정신입니다. 그리고 그 가운데 정신은 국가와 민족을 초월해서 모든 사회구성원들이 공유할 수 있는 아이덴티티라고 생각합니다. 오행철학의 법칙과 신교의 가르침을 중시하는 저의 소견으로는, 전 지구촌을 엮을 정신을 낳을 수 있는 무리는 이치적으로 바탕인 '토'를 상징하는 황인종이고, 하느님을 상징하는 백색(성서의 백보좌 하느님)을 숭상한 우리 한민족이 분명히 세계에 큰 공헌을 하고, 만인의 귀감이 될 사람들이라 믿습니다!|+rp2+|10633|+rp3+|main_sibal -
로안
2006.05.30 06:13
kkk가 떠오르네.|+rp2+|10636|+rp3+|main_sibal -
CC(虎)
2006.05.31 10:18
정말이지, 캐나다 갔다 와서 느끼는거지만 흑인 욕하는 개념 없는 놈들 상당히 많아서 안타깝다는-_- 흑인을 욕으로 생각함;;|+rp2+|10651|+rp3+|main_sibal -
misfect
2006.05.31 16:13
카일러스님 코멘트를 보니 생각난 건데, 아메리카 토착 인디언들을 일컬어 적인이라고 이야기하기도 하지요.
아무튼 자신의 이웃 개념을 확장시켜 생각해야 한다는 것에 대해선 많은 사람들이 동의하고 있는 모양입니다. 네, 그렇군요...|+rp2+|10653|+rp3+|main_sibal -
우주연방
2006.06.01 22:00
근데 외계문명을 만나면 이 기준도 바꿔야.... |+rp+|10629|+rp2+|10684|+rp3+|main_sibal -
영원전설
2006.06.02 00:42
어렵게 생각할 필요 없지 않을까요. 사람이라면 사람으로서 대우를 해주는 것. 그것 하나면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실현하는 것은 어려울 수도 있겠지만요.|+rp2+|10688|+rp3+|main_sibal -
jhk3074
2006.07.16 03:50
인류는 서로 하나씩 자기들의 십자가를 짊어지고 살아가고 같은 인종이라는 이유 하나만으로도 충분히 서로 뭉칠 수 있고 하나될 수 있습니다.|+rp2+|11256|+rp3+|main_sibal
번호 | 제목 | 글쓴이 | 날짜 | 조회 수 |
---|---|---|---|---|
118 | 전생이란걸 믿으시나요?? [10] | J.gunS | 2005.06.05 | 379 |
117 | 올바르다..라는 건 도대체 무엇일까요 [14] | 고어 | 2007.04.19 | 377 |
116 | 인간은 왜 망각하는가? [11] | 카트레아 | 2005.06.14 | 377 |
115 | 대한민국 (일부)네티즌에 대해 [7] | Fim | 2005.06.13 | 377 |
114 | 장애인들중 모두 착한사람들일까? [23] | 집념의_전사 | 2005.05.28 | 377 |
113 | 부동산값, 굳이 일부러 잡아야 하나?-_- [9] | A. 미스릴 | 2006.11.25 | 376 |
112 | 가면 갈수록 더해지는 중국의 행패 [21] | 신지철 | 2006.08.25 | 376 |
111 | mp3 [17] | 질울룰 | 2005.08.31 | 376 |
110 | 대중매체, 이대로 나가도 좋은가? [9] | The_L.F | 2006.09.12 | 375 |
» | 누구를 나의 이웃이라고 할 수 있는가? [10] | misfect | 2006.05.29 | 375 |
108 | 저는 신에대해서 이렇게생각합니다. [20] | 아슈아사마 | 2005.06.12 | 375 |
107 | 한미 FTA, 체결되도 좋은가? [24] | 금강배달 | 2006.07.12 | 374 |
106 | 창도 노매너 규제안. [13] | 래그래갈 | 2006.01.05 | 374 |
105 | 악(惡)은 필요없는 것인가?[수정, 제 생각 넣었습니다.] [27] | 그누구도아니다 | 2007.04.07 | 373 |
104 | 그래도.. [9] | 시엔 | 2006.10.04 | 373 |
103 | 계속되는 수해의 악순환, 국가는 도대체 무엇을 하고 있는가 [31] | 검한자루. | 2006.07.17 | 373 |
102 | ebs는 수능교재를 통한 편익을 어떤식으로든 반환해야하지 않을까. [9] | 초요 | 2006.06.11 | 373 |
101 | '꾸밈'과 '정의'에 대해서- [16] | 시엔 | 2006.08.13 | 371 |
100 | '타인'의 구분선은 과연 어디? [9] | 이나시엔 | 2005.06.06 | 371 |
99 | 헌법재판소 안마사에 관한 규칙 제3조 의헌 판결 [17] | 로젠크로이츠 | 2006.06.02 | 370 |
백인이든 황인이든 흑인이든 다 같은 사람이라고 말입니다.
사는 환경에 따라 피부색이 달라지고 문화가 조금은 달라질 수 있지만 그 어느것이 더 좋다 말하기 힘듭니다.
왜냐면 신체적 특징이든 문화적 특징이든 다 그 나라의 환경에 맞춰 발전해온 것이니까요.
결국은 어떠한 형태든 간에 그 모두는 염색체 46개를 가진 인간이 맞습니다.
인간의 이웃은 인간일 뿐 황인의 이웃은 꼭 황인이어야 한다 이럴수도 없지요.
그런 문화차이에서 나오는 마찰이 역사 속에서 얼마나 많은 피를 불러 일으켜 왔습니까.
물론 우리 한국사람이 단일민족이라는 것은 매우 가치있는 일이긴 합니다.
세계 여러 나라가 한데 섞여있는 지구촌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이 시기에
순혈이라 불러도 좋을 그 민족의 피를 가지고 있다는 것은 꽤 자랑스러운 일입니다.
하지만 그것은 자부심에서 끝나야 할 일이며,
그것이 "나와 너는 같은 인간이지만 다른 나라사람, 다른 민족이다." 라는 이유로
차별로 이어져서는 안됩니다.|+rp2+|10629|+rp3+|main_sibal